김 교육감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 존중과 배려 학교 문화 출발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충청북도 교육공동체 헌장이 지난달 31일 일선 학교별로 선포되자, 청주 교육관련 시민단체들이 김병우 충북교육감의 주민소환운동을 벌이겠다며 집단 반발해 귀추가 주목된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소속 단체와 회원들은 이날 교육공동체 헌장선포에 맞서서 김병우 교육감의 주민소환 운동을 선언하면서 양측의 찬반 논란으로 충북교육계의 갈등이 크게 확산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충북지역 480여 개 일선 학교에서는 이날 오전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이 인터넷 중계를 통해 일제히 선포됐다.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헌장 선포는 대구에 이어 충북이 두 번째이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담아 31일을 헌장 선포일로 결정한 김병우 교육감은 청주고등학교를 방문해 교육공동체 헌장 선포식에 직접 참여하면서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김 교육감은 "충북 교육공동체 헌장은 인성교육의 바탕이자 의미 있는 토론을 위한 제안서"라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따뜻한 품성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아름다운 관계를 만들어가는 생활협약을 만들어가는 열린 출발선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번 선포된 헌장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학교 현장에서 지켜야 할 권리와 의무를 담은 11개 항목의 전문과 3장 32조의 실천규약 등이 담겼다.

그러나 이날 헌장 선포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이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선언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일선 학교의 극심한 혼란을 예고하고 있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이날 헌장 선포식에 맞춰 도교육청 앞에서 300여 명이 참여하는 거리 캠페인과 집회를 열고, 김 교육감의 주민소환 운동을 선언했다.

이들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합의한 것처럼 일선 학교와 학생들을 선동해 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검증되지 않은 헌장을 통해 아이들을 특정 이념의 시험대상으로 할 수도 있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번 헌장은 충북 학생인권조례를 모태로 하고 있음이 학부모공청회를 통해 증명됐다"며 "도민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교육공동체 헌장 선포식을 강행했기 때문에 이제는 주민소환의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교육공동체 헌장 선포식을 반대한 시민단체들은 조만간 조직을 정비해 주민소환 운동의 구체적인 일정 등을 확정한 뒤 3개월 내에 12만 명 이상의 주민 동의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면서 학생인권조례제정의 찬반 논란이 결국은 학교의 갈등과 학부모 등 교육계 전반의 혼란으로 확대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