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중에 방향·탈취제 등 국민생활에 밀접하거나 위해우려가 높은 생활화학제품에 대해 우선 조사하고 위해성 평가를 병행
▷ 내년까지 그 외 위해우려가 적은 제품이나 산업용 살생물제품에 대해서 조사하고 단계적으로 위해성을 평가할 계획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생활화학제품에 함유된 살생물질의 사용실태 전수조사와 안전성 검증에 나선다.

올해는 생활 속에 밀접하게 사용되면서도 위해우려가 높은 제품을 우선 조사할 계획이며 특히 상반기 중에는 15종의 위해우려제품을 제조·수입하는 8천여개 기업에게 제품 내 함유된 살생물질 종류 등을 제출받을 계획이며,

제출된 살생물질을 목록화하고 여러 제품에 사용되거나 위해우려가 높은 물질은 시급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하반기부터라도 단계적으로 위해성 평가를 추진한다.

이와 병행하여 위해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스프레이형 방향제, 탈취제 등의 위해우려제품에 대해서 주요 제조·수입기업과 안전관리 협약을 체결하여 하반기 중 유·위해성 자료를 제출받아 위해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위해우려제품으로 관리되지 않는 생활화학제품, 살생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공산품과 전기용품, 사업장에서 이용되는 살생물제품으로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대형매장, 온라인 마켓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 중에서 위해우려제품으로 지정되지 않았으나 살생물질 함유가 의심되는 품목을 조사하고 해당제조·수입업체에 사용된 살생물질 정보를 요구할 계획이다.

에어컨·공기청정기 항균필터 등 화평법 이외의 법률로 관리되고 있으나, 살생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 공산품 등에 살생물질을 쓰고 있는지 조사한다.

또한, 제품에 직접 함유되어 있지 않더라도, 제품의 용기, 포장 등에 이용되는 살생물질에 대해서도 이용실태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하여 조사 결과에 따라 제품의 사용빈도나 노출경로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위해성 평가를 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살생물질 전수조사는 내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인데, 조사하는 과정에서 중대한 위해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위해성 평가를 병행하여 위해우려제품에 포함하거나 안전관리기준을 설정하여 국민 우려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부는 오는 2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 용산구 서울역 LW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생활화학제품 내 살생물질 전수조사와 안전성 검증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에는 LG생활건강 등 80여개 생활화학제품 주요 생산·수입 업체와 이마트 등 10여개 유통사가 참여한다.

또한, 환경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화학제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홍정섭 화학물질정책과장은 “올해 내에 위해 우려가 높은 생활화학제품에 대해서는 조사와 평가를 병행하여 제품 내 함유된 살생물질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위해우려제품으로 지정되지 않은 비관리제품, 살생물질이 함유된 공산품까지 조사를 확대해서 국민이 안심하고 살생물질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