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잃고 살아가는 북 어린이, 우리가 보듬고 보살펴야”

박근혜 대통령은 어린이날인 5일 오후 서울 용산의 한 영화관에서 북한의 실상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태양 아래’를 관람했다.

박 대통령은 국가유공자 및 가족, 탈북민 등 50여 명을 초청해 일반 관람객과 함께 영화를 봤다. 탈북민 가족 중에는 북한에서 태어나 남북한의 삶을 모두 경험한 할머니와 남한에서 태어난 손자·손녀 등 가족도 포함됐다.

지난달 27일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봉된 영화 ‘태양아래’는 러시아의 영화감독 비탈리 만스키가 실제 북한을 방문해 직접 촬영한 작품으로, 북한 당국의 통제 속에서 살아가는 북한 주민들의 실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8세 소녀 ‘진미’가 조선소년단에 가입해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담겨있다.

촬영 전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주인공 진미의 일상은 모두 북한 당국에 의해 조작된 내용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감독은 사사건건 지켜보는 태양, 그 아래 거대한 세트장 평양에 살고 있는 어린 진미가 과연 행복할지를 관객들에게 묻는다.

박 대통령의 이날 ‘태양 아래’ 관람은 어린이날을 맞아 북한의 어린이들에 대해서 보다 관심을 갖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특히, 북한 어린이들의 실상과 북한 인권에 대해 생각해 보고 통일된 한반도에서 남북한 어린이들이 동심을 잃지 않고 행복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를 바라는 의미도 있다고 청와대는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서울시내 한 영화관에서 영화 ‘태양 아래’를 관람했다. 이 영화는 러시아 영화감독 비탈리 만스키가 만든 북한 실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서울시내 한 영화관에서 영화 ‘태양 아래’를 관람했다. 이 영화는 러시아 영화감독 비탈리 만스키가 만든 북한 실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박 대통령은 영화 관람 후 “오늘 이 영화를 보고 어린이날을 맞아 꿈을 잃고 어렵게 살아가는 북한 어린이들을 우리가 보듬고 보살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가 더욱 관심을 가지고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고 북한 주민들과 어린이들의 삶을 보살피도록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이 보셔서 그러한 변화에 앞장서 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고 정연국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