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 현장중심 교육 … 창의인재 양성”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1927년 개교한 한밭대는 올해로 개교 88주년을 맞았다. 송하영 총장은 산학협력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우수한 교수진과 교육시설을 확충해 기본이 강한 현장 중심의 실무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산업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을 담은 ‘국립 한밭대학교 비전 2027’을 선포하고, 새로운 100년을 향한 초석을 다졌다.

한밭대는 현재 대전 유성캠퍼스와 대덕테크노밸리의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 5개 단과대학 22개 학과, 4개 대학원, 90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1700여개의 한밭대 가족회사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해 산학협력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30개국 105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밭대는 2016학년도 정시에서 '가'군(주간)에서 522명, '나'군(야간)에서 278명 등 총 8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2월24일(목) 오전10시부터 30일(수) 오후 6시까지 인터넷 접수로만 진행된다. <편집자 주>
=======================================================================================================

◆ 한밭대학교 2016학년도 정시모집

한밭대는 ‘가’군(주간) 522명, ‘나’군(야간) 278명 등 정시에서 총 80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든 계열(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 및 ‘가’군 일반전형 디자인계열 제외)을 수능 100%로 선발하며, 반영 교과 및 비율과 관련 ▴자연계열은 국어 10%, 수학 40%, 영어 30%, 탐구 20% ▴경상계열은 국어 30%, 수학 30%, 영어 30%, 탐구 10% ▴인문계열은 국어 30%, 수학 20%, 영어 40%, 탐구 10% ▴디자인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중 자신에게 유리한 두 개 영역 각각 40%와 탐구 20%를 반영한다.

인문·경상계열을 제외한 자연계열은 수학 B형을 선택한 학생은 해당영역 취득 백분위 점수의 25%를 가산해 수능점수를 산출한다. 과학탐구 선택 시에는 해당영역 취득 백분위 점수의 10%를 가산해 수능점수를 산출하게 된다.

원서접수는 12월 24~30일 한밭대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 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며, 합격자 발표는 2016년 1월 28일 오후 3시 이후 한밭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15학년도 정시모집과 비교하여 경상계열의 영역별 반영비율이 기존 국어A/B:25%, 수학A/B:25%, 영어:30%, 탐구:20%에서 국어A/B:30%, 수학A/B:30%, 영어:30%, 탐구:10%으로 변경되어 본교 경상계열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점을 유념하여야 한다.

◆ 국내 대학 최초 ‘학·석사(5년) 통합과정’ 운영

학ㆍ석사통합과정은 통상 학사 4년, 석사 2년, 총 6년이 소요되는 것을 한밭대학교만의 알차고 특성화된 교육과 연구 노하우를 바탕으로 5년[학사과정 3.5년(7학기), 석사과정 1.5년(3학기)]만에 두 개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은 이론, 연구와 실험 그리고 실무능력까지를 요구하는 고도 산업사회에서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 될 것이다. 졸업 후 연구원 취업, 박사과정 진학, 해외유학, 창업 등을 생각하고 있으며 진로에 대하여 막상 어떻게 시작하여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였던 여러분들의 고민을 단숨에 해결해줄 것이다.

한밭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학ㆍ석사통합과정은 공공기관, 연구소, 기업체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학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또 대한민국 연구개발의 중심지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입주해 있는 정부출연연구소, 민간 기업연구소, 민간 기업의 R&D(연구개발) 프로그램을 3학기 이상 이수하게 함으로써 연구개발에 강한 인재를 양성한다.

재학중 지도교수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장학금과 연구보조금 등의 지원을 받게 되므로 학비나 생활비 부담이 경감된다. 아울러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석사 통합과정 특별지원 지침에 의한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학ㆍ석사통합과정 졸업 후 진로는 첫째, 기업체나 연구소에 석사연구원급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의 학·석사통합과정 졸업자의 경우 산업 밀착형 교육과 연구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채용과 동시에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기업체와 연구소에서 선호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한 차원 높은 연구를 위해서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셋째, 현장경험과 자신의 연구력을 바탕으로 본인이 직접 창업하여 꿈을 펼칠 수 있다.


◆지방대학특성화지원사업 2개 사업단 선정

한밭대는 2014년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특성화(CK) 사업에서 2개 사업단이 선정되어 5년간 122억 5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단은 다음과 같다. “신산업 창출을 위한 IT융합 인력양성 사업단”은 매년 21억5천만원씩 5년간 총 107억 5천만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이 사업단은 정보기술대학 소속의 전기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등 4개 학과 소속 60여명의 교수와 15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며, 그 동안 수행해 왔던 BK21사업, NURI 사업 등 다양한 국가지원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구축된 선진교육환경 및 산학협력환경을 활용하여 한 단계 진보된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IT 분야의 신산업을 창출을 위한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본 사업단은▲지식전수 중심의 교육시스템에서 진일보하여 학습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역량 중심 교육시스템으로 전환함으로써 인성 및 실무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며, ▲타 학과간의 융합과정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할 뿐 아니라▲지역 산업체와 공동으로 실무형 교육과정개발, 산학공감형 평가도구개발, 상호만족형 인턴십개발 등을 수행함으로써 지역 산업체가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특히, 역량기반 교육시스템의 운영에 있어서 모든 학생에게 일률적인 역량 달성 목표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 특성 과 전공 트랙 및 세부 직무에 따라 목표가 다르게 설정되며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목표가 보완되고 개인별 이수계획도 보완된다는 점이 본 사업단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이 사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 및 적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만 따라가면 꿈이 이루어진다는 확신 있는 대학생활, 방황하지 않는 대학생활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전 충청권 지역 산업체는 기본 소양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전공 실무의 응용능력이 우수한 신산업 창출형 IT융합 인력을 공급받음으로써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충청권 대학 디자인 부문에서 유일하게 “D+FM (Design Plus First Mover) 사업단”이 선정되어 매년 3억씩 5년간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이 사업단은 창조경제를 이끌 핵심은 아이디어(상상력)중심의 디자인이며 디자인은 기술보다 상품화율이 높은 기술 집약형 고부가 가치산업임에 배경을 두고 추진되었다.

D+FM 사업단은 신 시장을 선도하는 창조적인 디자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본기가 충실한 디자이너(FM.1,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창의적 교육환경구축, 취업촉진), 생각의 폭이 넓은 디자이너(FM.2, 융합교육 실시, Design Bus 운영, Professional Link), 실천력 있는 디자이너(FM.3, 글로벌 매너, 창업 인큐베이팅, K-Design 지원) 양성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게 된다.

◆ 다양한 장학제도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일류 대학’을 지향하는 국립 한밭대학교는 최근 10년간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취업명문대학입니다. 그 바탕에는 미래사회가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양하는 우리 대학의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최고의 교육 환경이 있습니다. 최고의 교육 환경에 걸맞는 한밭대학교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로 교내장학금, 교외장학금, 국가장학금, 근로장학금(교내근로․국가근로) 등이 있습니다.

첫째,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과 성적우수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성적우수장학금, 성취장학금, 생활보호장학금, 특별장학금, 국외교류장학금, 디딤돌장학금 등의 교내장학금(학생생활관비 지원 포함)

둘째, 기탁자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학과 추천을 받아 지급하는 교외장학금

셋째, 한국장학재단에서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대학의 대학생에게 지원되는 국가장학금

넷째 품행이 방정하고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근로장학금, 재학 중인 가계곤란 학생으로 일정수준의 성적요건 및 소득요건을 충족한 학생들을 대상하는 하는 국가근로장학금이 있다.

=======================================================================================================
<인터뷰> 이종석 입학관리본부장

“수학·과탐 점수 높은 학생들 공대 지원시 유리”

▲작년대비 2016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은?

2016학년도 정원 내 모집정원 1867명 중 1067명을 수시모집하고 수능결과를 토대로 800명을 정시모집 합니다. 물론 수시모집정원 중 미충원 인원은 정시모집으로 이월하여 모집합니다. 2015학년도와 모집군은 동일하며, 800명 중 가군(주간)으로 522명을, 나군(야간)으로 278명을 선발합니다. 2015학년도 대비 가군은 580명에서 522명으로 10%(58명) 감소되었고, 나군은 1명 감소되었습니다.

▲합격을 위한 팁을 주신다면요.

한밭대학교는 2015학년도와 동일하게 주간은 가군, 야간은 나군으로 모집하며, 문과와 이과의 교차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 대학의 모집군을 잘 확인하여 우리대학의 원하는 모집단위(전공)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전국대학 중에 야간으로 선발하는 몇 개 안되는 대학중 하나로, 야간의 경우는 주간과 교육과정이 거의 같으며 16개 모집단위(전공)에서 278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은 전통적으로 공대중심의 대학으로 전형 시에도 자연계열(공대)의 경우, 수학교과 반영비율이 40%이며, 그중에서도 수학 B선택 시 해당교과 취득 백분위 점수의 25%를, 과학탐구 선택 시 해당교과 성적의 10%를 가산하여 수능점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수학과 과학탐구 점수가 높은 학생들에게는 우리대학의 공대지원 시 합격이 유리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밭대학교의 강점을 소개해주시죠.

한밭대학교는 총 22개 모집단위(학과) 전공으로 14개의 공학 전공, 2개의 디자인 전공, 4개의 인문사회전공 및 2개의 경상계열 전공으로 정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개교 88년을 맞는 대전의 명문 국립대학으로 지역의 산업화뿐만 아니라 국가의 산업계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맞춘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된 창업과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의 역할을 다해 최근까지 졸업생 취업률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2012년 산업대학에서 일반대학으로 전환하면서 학부교육뿐만 아니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전국 최초 학·석사 학위 통합과정(학·석사 5년제)과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산학협력의 특성화를 실현하기 위해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산학협력이 원스톱으로 이루워질 수 있도록 유성캠퍼스에 산학연 협동관과 대덕특구에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대덕산학융합캠퍼스를 구축하였습니다. 1600여개의 가족회사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여 대학의 연구기술 결과를 사업화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선순환적인 개념의 수익형 산학협력 모델을 개발하여 대학과 기업간의 산학협혁을 정착시키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IT와 디자인 분야에서는 2014년도 학부교육 대학특성화 사업(CK)에 선정되어 5년간 약 123억의 예산을 확보하여 전공 기본소양뿐 아니라 전공실무 응용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한밭대학교는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교통의 요지인 대전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2015년 기준, 서울주요 사립대학의 연평균 등록금(입학금 포함) 약 900만원에 비해 월등히 낮은 447만원으로 이 부분이 가장 큰 장학혜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시모집 신입생에게는 수능성적에 따라 전체수석, 단과대학별 수석(일정 요건의 성적을 유지할 경우에 전학년 등록금면제), 모집단위별 수석, 수능우수자(3단계 선정) 등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입학 후에는 성적장학금, 성취장학금, 생활보호장학금, 국가유공자 장학금, 디딤돌 장학금이 있으며, 성적과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2유형)이 차등 지급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학혜택이 있으며, 더 상세한 내용은 한밭대학교 학생취업처의 장학금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