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연금맨이자 충청맨, 한사랑 봉사팀 결성등 지역사랑도 앞장-

최재붕 국민연금공단 북대전지사장을 만나서 사회보험인 국민연금 관리운영뿐만 아니라 공적부조제도인 기초연금 업무와 장애인지원업무인 장애정도심사, 장애인활동지원, 장애인지원서비스는 물론 기초수급자의 근로능력 평가, 노후설계서비스 제공 등 우리나라 사회보장분야의 다양한 영역을 담당한 그의 추진업무와 연금경영 및 사회보험철학과 지역사랑에 대해 간략히 조명해본다(편집자 주)

*국민연금공단 북대전지사의 관할지역과 담당업무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십시오.

북대전지사는 대덕구 오정동 우성사옥에 위치하며 대전시 5개 구 중, 대덕구와 유성구의 주민들에 대한 국민연금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 지역에 주소를 둔 주민의 과반수인 23만여명이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수급자 2만 5천여명에게 매월 93억여원의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노후생활에 대한 안정적 소득보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의 업무영역이 많이 변화했는데 그 변천사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초창기 국민연금공단 설립 당시만 해도 국민들에 대한 국민연금서비스제공만이 주요 업무 영역이었습니다. 그러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영역을 넓혀 사회보험인 국민연금 관리운영뿐만 아니라 공적부조제도인 기초연금 업무 및 장애인지원업무( 장애정도 심사, 장애인 활동지원, 장애인지원서비스),기초수급자 근로능력 평가, 노후설계서비스 제공 등 우리나라 사회보장분야의 다양한 영역을 담당하는 “종합복지서비스 기관‘으로 발돋움한 유일한 기관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에 대한 국가의 지원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며 농어민과 저소득근로자에 대한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농어민에 대한 지원제도는, 1995년 7월 이후 국민연금 당연적용 대상을 농어촌지역 거주자 및 도시지역 거주 농어민으로 확대할 당시 개인가입자중 농어민에 대하여 국고보조금을 지원한 제도인데, 이 제도는 과거 행정구역상 군 지역에 대한 국민연금 도입당시 농산물 수입개방 확대에 따른 농어촌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농어업에 종사하는 가입자분들께 연금보험료 납부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되었으며 농어촌구조개선 특별회계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 현재 농어민에 대한 국고보조금액은 본인이 납부할 보험료의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해 드리고, 최고한도는 기준소득금액 910,000원을 기준으로 하여 월 40,950원(연간491,400원)이며 정부에서는 매년 이 지원 금액을 상향시킴으로써 국민들의 보험료 납부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영세 사업장 저소득 근로자에 대한 보험료 지원은 2012년7월부터 도입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근로자 10인 미만인 사업장에 근무하는 월평균소득 140만원(2015년 기준) 미만인 저소득 근로자의 보험료에 대하여 근로자 및 사용자 부담분의 보험료를 각각 1/2씩 지원하는 것이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 역시 매년 지원 금액을 늘림으로써 국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008년 이후 2이상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 추가로 가입기간을 산입하여 주는 출산 크레딧 제도, 군복무기간에 대하여 가입기간을 추가로 산입해 주는 군복무 크레딧 제도를 도입하여 젊은 층의 국민연금 가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료수준의 발전과 환경의 변화에 따른 100세 장수시대를 맞아 국민들이 노후 소득보장의 핵심기관인 국민연금공단에 대하여 관심이 많다. 지사장의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무엇인지요?

대학생 등 미래세대의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 제고를 위하여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층은 앞으로 우리 국민연금제도를 이끌어갈 핵심 가입자 세력이기 때문에 이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우호세력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지사 관할 지역 내에는 총 8개의 대학교가 소재해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해당 대학과의 교류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함으로써 미래가입자를 대상으로 국민연금의 장점과 노후준비 필요성을 알리는데 역점을 두고자 한다. 현재 충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와 업무협약을 마쳤고 학과 수업을 활용하여 직접 국민연금제도를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다른 대학과도 교류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중이며 다양한 교류를 통해 미래가입자인 학생층에게 국민연금을 충분히 알리고 이를 통해 든든한 국민연금의 버팀목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주민의 국민연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언론사를 통한 제도 알리기 기고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우리 지역 주민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서 더 많은 주민들이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더 튼튼한 노후대비를 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민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요?

법상 국민연금 가입대상이 되는 많은 국민에게 국민연금제도를 제대로 알리고, 가입하도록 안내하고 이를 토대로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 공단의 핵심 업무라고 본다. 이를 위해 지사에서는 신규 사업자 등록 개인 및 사업장에 대한 가입안내, 장기 미신고자에 대한 가입안내 및 가입조치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보험료 지원사업(농어민 국고보조,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등을 적극 활용하여 국민들이 제도권 내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리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이러한 개별적 노력만 가지고는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100% 없애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불어서 국민들이 국민연금의 장점을 150% 이해하고 본인 및 가족의 미래 소득보장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사회 분위기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국민들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재원인 국민연금 기금은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요?

국민들의 노후 소득보장의 보루인 국민연금 기금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것은 당연하며 2015년 1월 말 기준으로 전체 조성된 기금은 587.4조원이고 연금급여로 지출된 111.7조원을 제외한 적립금은 475.7조원으로 세계 공적연금 중에서 4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운용성과 측면에서 세계주요 연기금과 지난 10년간의 누적 운용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우리 국민연금은 6.1%로 해외 어떠한 연기금보다 우수하고 더욱이 같은 기간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해는 단 2번이며, 타 해외 연기금과 비교해도 수익률 변동폭도 훨씬 적어서 가장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특성상 노후를 거쳐 사망이후까지 장기간에 걸쳐 유지되어야 하는 제도이니만큼 무엇보다도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장기 수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며 우리공단에서는 1999년 기금운용을 전담하는 기금운용본부를 설립함으로써 기금운용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가끔 언론에서 특정시점의 기금운용 수익률을 가지고 부정적 보도를 하는 사례가 있지만 공단의 기금운용본부가 설립된 2000년 이후의 누적 수익률은 우리 국민연금이 6.33%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음을 자신 있게 말씀 드립니다.

현재 200여명의 기금운용 전문가가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기금증가 규모에 맞는 운용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하여 금년도에는 기금운용본부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인 65명의 전문가를 채용하도록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정보의 신속한 입수를 통한 해외투자를 활성화하고자 뉴욕과 런던에 사무소를 개설했으며, 금년도에는 싱가포르에도 사무소를 개설하여 적극적인 해외투자 정책을 통한 수익률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충청지역에서 지사장을 오래 역임하신 걸로 아는데 지사장님만의 경영철학이 있으시면?

항상 국민의 입장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공단 최고경영자인 최광 이사장님께서 내거신 슬로건이“국민을 섬기겠다”는 것이다. 객관적 기준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불가피한 현실이지만, 항상 내 부모를 대하듯 내 형제를 대하듯 필요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결해 주고 주민에게 봉사하도록 구성원들을 지도하고 있다.

항상 국가기능의 특수부분을 맡고 있는 공조직이 추구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고민하며, 국가가 우리공단에 부여한 역할이 무엇이며, 그것을 잘 소화해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업무에 임하며 또한 이러한 우리 조직의 존재이유와 목표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소통을 통하여 잘 알리고 개선점을 청취하여 반영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공단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인해 많은 수상을 한 것으로 아는데, 주요 수상내용은?

우리 국민연금공단은 모든 업무영역에서 여러 가지로 형편이 어려운 국민들을 많이 접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사회공헌활동과 잘 연결시켜서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
먼저 저소득층에 대한 보험료 지원 사업을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의 노후소득기반 마련과 공단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2007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것은 임직원들의 많은 관심으로 모아진 성금과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뜨거운 열정이 더해져 이룩한 성과라 생각한다. 가입자뿐만 아니라 공단에서는 수급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사랑잇는 안부전화”가 있다. 고령(75세 이상) 연금 수급자인 독거노인 중 안부전화 서비스를 신청한 분들에 대하여 월 2회 이상 안부전화를 드려 정서적 지원과 함께 안전 확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더불어 우리 공단은 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신체적·경제적인 어려움 등으로 여행을 떠나기 힘든 장애인들에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1년 3월부터 “장애인과 함께 떠나는 공감여행”을 지금까지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을 위한 명품서비스 제공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으로, 원거리 거주나 몸이 불편하여 공단의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분들에게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 사회적 약자의 입장을 고려한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책임경영을 위한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지난 2014년 대한민국 사랑 받는 기업 정부포상 및 장관상 수상, 2014~2015년 2년 연속 기업 사회공헌 우수프로그램 선정, 2014 행정자치부 자원봉사대상 수상, 도시·어촌 교류 활성화 해양수산부 장관상 수상, 대학생이 뽑은 사회공헌도가 높은 기업1위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도 우리 공단은 고객을 위한 최상의 명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고의 사회보장서비스 기관으로써, 사회책임경영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민연금 북대전지사가 지역사회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에 어떤 것이 있는지요?

우리지사는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정기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직원들이 중리동 소재 중리종합사회복지관에서 매주 목요일 한 번씩 방문하여 어린친구들에게 배식봉사와 함께 누나, 형처럼 말벗친구 역할도 해주고 있다. 형편이 어려운 어린 친구들이 소박하지만 우리들이 차린 음식을 먹고 함박웃음 지어주는 모습을 볼 때면 다음 봉사시간이 기다려질 정도로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이 활동은 2006년 4월 27일부터 시작해서 올해까지 10년째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활동이다. 그리고 다음 달부터는 직원 8명이 “한사랑 봉사팀”을 만들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책 제작봉사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역주민 중, 국민연금 수급자들로 구성된 국민연금 수급자 봉사단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작년도에는 분기마다 1회씩 대덕구장애인복지관에서 공동으로 봉사활동을 하였는데, 올 해 부터 좀 더 횟수를 늘려서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러한 행사에 소용되는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공단 자체적으로 실시한 사회공헌활동 공모사업에 응시하여 어느 정도 비용적인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좀 더 알차게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국민연금 수급자들과 같이 활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한국전력 출신 수급자중심의 재능기부 봉사단 구성을 완료하고 행정기관의 협조를 얻어 어려운 가구에 대한 전기배선 공사 등을 준비 중입니다.


*끝으로 관할지역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간략히 설명해주시지요?

서두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업무뿐만 아니라 기초연금 업무 및 장애인지원업무( 장애정도 심사, 장애인 활동지원, 장애인지원서비스),기초수급자 근로능력 평가, 노후설계 서비스 제공 등 종합 복지서비스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언제든지 필요한 서비스가 있으면 전화 문의 후 활용하여 주실 길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평균 수명 100세 시대 기본은 건강관리와 더불어서 스스로 노후에 필요한 노후자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며 ,노후자금 준비에 있어 국민연금 가입은 필수이므로 능동적으로 국민연금 가입에 참여하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노후 준비에 관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는 주민들께서는 언제든지 우리지사를 방문하셔서 노후설계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 드린다. 공단의 노후설계 전문상담사가 은퇴 후 생활에 필요한 여섯 가지 즉 재무, 일, 여가, 건강, 주거, 대인관계에 대하여 고품질의 풍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린다.

한편 최재붕 지사장은 충남 공주 출신으로 충청도 토박이로서, 경희대학교 법학과,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을 졸업했다. 1987년 국민연금공단 공채 1기 창립멤버로 입사한 이래 공주, 충주, 옥천, 홍성 등 충청도 주요지역의 지사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3년 12월 국민연금공단 북대전지사장으로 부임, 오늘에 이른 정통 연금맨이자 충청맨이다. 대담/송병배 경제국장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