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여성가족부 산하에 양육비 이행을 지원하는 전담기구인 양육비이행관리원이 3월 25일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양육비를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고 응답한 가구가 83%(39만 가구 추정)에 달하고(2012년 한부모가족실태조사 결과), 혼자 양육과 생업을 하면서 소송하는 것도 쉽지 않아 국정과제 중 하나인 '한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정부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것이다.

양육비이행관리원은 상담, 협의성립(합의), 양육비 채무자의 주소·근무지·소득·재산조사, 양육비 청구 및 이행확보 소송, 채권추심, 양육비 이행 상황 모니터링 등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지원하여 한부모 가족에게 양육비 확보에 필요한 모든 도움을 주게 된다.

이혼·미혼 한부모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신청자 중 저소득가구를 우선 지원한다.

양육 한부모가 양육비를 꾸준히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한번만 신청하면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가정법원 판사 등을 역임한 이선희 씨가 초대 양육비이행관리원장으로 취임하고 변호사, 법무사, 채권추심 경력자 등 분야별 다양한 전문가가 상근 전담 직원으로 양육비 이행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이행관리원 내 심리상담사 등 전문상담원이 배치된 '양육비상담센터'를 설치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25일 오후 3시 양육비이행관리원(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사 소재)에서 출범식을 개최한다.

출범식에는 여성가족부장관과 법 제정에 참여한 국회의원, 법조계와 한부모 단체 등 각계 인사 및 한부모가족 등이 참석한다. 또한 이 날 양육비이행관리원은 서울가정법원,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과 '양육비 이행 법률지원 강화'에 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김희정 여성가족부장관은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설립 목적은 우리 자녀들이 어떤 환경에서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육부모, 비양육부모 모두 책임을 다하게끔 국가가 지원하는데 있다"면서 "양육부모·비양육부모가 서로 양육비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여 양육비가 안정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