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비자연맹, 대전 5개구 초등학교 주변 문방구 실태조사 결과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대전지역 초등학교 주변 문방구에서 판매되는 어린이 문구․완구(장신구 포함)들에서 안전규정을 무시하고, 유해물질 허용기준을 위반한 완구들이 여전히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소비자연맹이 지난 6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5개월 동안 대전지역 5개 구 소재 초등학교 주변 문방구 50곳에서 판매되고 있는 문구‧완구(장신구 포함) 198개에 대한 안전관리제도 준수 실태를 조사한 결과, ▶안전관리표시가 없어 안전인증 여부가 확인이 되지 않거나, ▶ 안전관리표시가 있는 경우도 법에서 규정한 KC마크 혹은 인증번호 등이 모두 함께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다.

또 ▶ 인증번호를 표시해 놓은 경우에도 제조업체, 수입업체, 이미지 등의 품질표시 정보가 일치하지 않거나, ▶ 인증번호를 허위로 표시하고 있는 제품들이 많았으며, ▶ 지난 2013년 12월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이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유해물질 허용기준을 위반한 완구가 여전히 판매되고 있어,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총 198개 제품 중 안전관리표시를 한 제품은 91.8%(182개)였으나 법에서 규정한 KC마크, 자율안전확인신고필증 인증번호 등 표시사항이 제대로 표시가 되어 있는 적합한 제품은 75.8%(150개)로 조사되었으며, 16.1%(32개)는 표시사항이 미흡했다.

또한, 8.1%(16개)는 아예 안전관리표시가 없어 안전인증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안전관리표시가 적합한 제품 150개(100%)중에서도 76%(114개)만이 자율안전확인 인증번호에 따른 제품정보가 일치되었고, 나머지 24%(36개)는 인증받은 정보와 제품에 표시된 제품정보가 다르거나, 인증번호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결국 전체 조사 대상 어린이 문구‧완구 및 장신구(198개)의 42.4%(84개)는 안전관리표시를 전혀 표시하지 않거나(16개)나 제대로 표시하지 않거나(32개) 혹은 제대로 표시하였더라도 인증정보와 제품표시가 다르게 조회되는(36개) 등, 평균 10개 중 4개 이상 자율안전확인인증제도를 준수하지 않은 채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그리고 자율안전확인인증제도를 준수하지 않는 제품 중 중국산이 94%(79개), 한국산 5%(4개), 말레이시아산 1%(1개)로 조사되었다.

조사한 198개 제품 중 인증표시 이외의 품질표시사항(품명, 모델명, 제조국, 수입자명(수입품에 한함) 또는 제조회사명, 제조자명, 주소 및 전화번호, 사용시 주의사항, 경고, 사용연령 등이 제대로 표시된 제품은 전체의 28.2%(56개)로 조사됐고, 나머지는 표시사항이 일부 혹은 상당부분이 누락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구나 완구의 경우 판매업체 전화번호 표시가 가장 많이 없었으며, 장신구의 경우 사용연령 표시가 가장 많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은 2013년 12월 보도자료를 통해‘구슬이 있는 DIY 스쿠비두’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허용기준치(0.1%)의 23배(2.3%) 초과했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완구는 수거되지 않은 채 11월 1일에도 여전히 자율안전확인인증 표시 없이 학교주변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대전소비자연맹 관계자는“대전지역 초등학교 부근 문방구에서 판매되는 어린이용 문구·완구·장신구 등에 대부분 기본적인 품질표시조차 하지 않고 있었으며, 자율안전관리도 허술하여, 제도전반에 대해 꼼꼼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면서 “특히, 조사과정에 많은 지역의 대다수 문구점에서 비슷한 문구·완구류·가 유통되고 있었다. 문구·완구류의 불법유통은 대량 유통된 제품의 회수가 용이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어린이들에게 판매된다는 점에서 심각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