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양에 구제역이 또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방역당국이 이동제한 조치를 단계적으로 해제하려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얼마전 이동제한 조치를 단계적으로 해제 검토하겠다는 발표 후 곧바로 구제역항체 양성 반응 소가 발견돼 방역당국이 긴장했으나 항원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와 한숨 돌렸다.
그런데 이번에는 멧돼지 사육 농장에서 구제역 항체양성 반응이 나와 돼지 45마리를 살처분하기로 했다. 최종 결과는 오늘 항원검사가 나와 봐야 안다.
만약 양성 판정이 나온다면 이동제한 조치 해제를 위한 조치는 무기한 연장 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럴 경우 가축 농가들의 피해는 눈덩이 처럼 불어 날 것이다. 현재로서는 음성으로 나오기를 바랄 수밖에 없는 처지이다.
항원양성(구제역 양성)이라는 최악의 결과가 나올 경우 해당 농장 반경 500m내의 우제류를 모두 살 처분하고 경계지역(반경 10㎞)을 설정해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는 등 또 한번의 홍역을 치러야 한다.
충남도는 앞서 구제역 가축 살처분 매몰일(5월 8일)로부터 3주가 경과한 지난달 30일부터 이동제한 조치 해제를 위한 임상관찰 및 혈청검사에 돌입했다. 6일까지 경계지역(반경 3㎞∼10㎞) 농가 1천538가구의 가축 5천763마리, 위험지역 농가 243가구의 가축 1천884마리에 대한 검사를 마친 상태다.
도는 혈청검사 결과 이상이 없을 경우 경계지역은 오는 7일, 위험지역은 8일, 지난 1일 구제역 항체양성 반응이 나온 정산면 대박리 한우농가에서 반경 3㎞ 안에 있는 농가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께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할 예정이었지만 돌발상황으로 인해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충남도는 지난달 1일과 7일 청양군에서 발생한 1ㆍ2차 구제역 사태로 총 6천555마리의 우제류를 살처분했으며, 하루 평균 2천여명의 인력을 동원해 209곳의 방역초소를 중심으로 소독.예찰 활동을 벌이고 있다.
경기도 강화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중부지방을 거치면서 결국 충남 청양에 똬리를 틀고 있는 형국이다. 청양군 인근으로부터 접근 하는 모든 도로에는 방역장치가 설치돼 가동 중이다.
외적으로는 완벽한 방역체계를 갖춘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구제역을 전염 시킬 수 있는 요인은 진출입 차량의 외부 방역으로 만 해결 될 수는 없다.
차량 승차자들에 대한 방역은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병원균을 얼마든지 전파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향후 동일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려면 통행자들에 대한 방역도 실시해야 한다.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던 초기 대응을 철저히 했었다면 우리지역에 장기간 머물지도 발생하지도 않았을 수도 있다.
초기 대응이 형식적이었다는 것이다. 가장 빠르게 전국으로 확산 시키는 이동 통로인 고속도로진출입로에 방역체계가 전혀 없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에 대해 철저한 대비를 소홀히 한 당국의 책임이 크다. 모든 일은 초기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안이한 자세는 결국 화를 부르기 마련이다.
지금이라도 구제역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 있는 지역에 대한 철저한 방역체계를 가동 하도록 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