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 의정활동 … 지역발전 앞장”

[대전투데이 세종= 이정복 기자] 세종시의회 3선의원으로 풍부한 의정활동과 경륜을 바탕으로 살기좋은 세종시 건설에 앞장서온 장승업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부의장. 장 부의장은 세종시 연동면 출신으로 누구보다도 이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 의원의 역할은 주민들의 의견을 많이 듣고 이를 의정활동에 많이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그는 항상 지역 이곳저곳을 누비며 크고 작은 일들을 꼼꼼히 체크하고, 이를 개선하는 데 적극 앞장서고 있다. 장 부의장을 만나 앞으로의 의정활동과 계획에 대해 인터뷰 했다. <편집자 주>
=====================================================================================
▲세종시의회 부의장이 되신 것을 축하드리며, 먼저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부의장 장승업입니다. 우선 이렇게 대전투데이를 통해 시민 여러분들을 뵙게되어 대단히 반갑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부족한 저에게 부의장이라는 무거운 직함을 가져다주신 시민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앞으로 부의장으로서 임기동안 세종시 의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의장 및 의원 간 가교역할을 하겠으며, 시민여러분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봉사하겠습니다.

의회의 가장 큰 존재이유는 시민의 이익과 뜻을 대변하는 것이므로 생활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의회에 전달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의회와 시민들과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열린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의장으로서 꼭 이루고 싶은 의정철학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네, 거창하게 의정철학이라기 보다는 제가 가진 두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우선 제가 속한 상임위원회 활동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지난 1대의회에 이어 지금현재도 행정복지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는데요, 그동안의 경험과 자료를 바탕으로 좀더 시민여러분께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현장 중심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부의장직에 앞서 의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부의장직 수행에 있어 시민, 사회단체와 정기적으로 교류하여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의정활동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창구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본래 의정활동은 의원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 사회단체와 함께 할 때 비로소 정치 불신이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수의석인 새누리당 의원으로서 부의장 역할이 중요한 듯 합니다. 의원들 간의 화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시민여러분의 뜻을 받들고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는데에는 당파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당에 따라 이에대한 의견차이가 있을 수는 있는데 대화와 타협의 의정, 초당적 협력으로 사소한 차이를 극복해 나가는 것이지요.

말씀하신대로 소수의석인 새누리당 의원으로서 정당의 입장을 반영하되 때로 지역발전을 위함에 있어서는 소속 정당을 떠나 화합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세종시의 현안문제는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종시의회의 역할은 무엇인지요.

말씀드릴것이 많아 한마디로 복잡한 심경입니다.(웃음) 세종시에는 현재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저희 세종시의회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또한 그에따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불철주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최우선적으로 국회분원과 청와대 제2집무실을 반드시 세종시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최근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국민 모두가 정부의 업무비효율과 눈덩이처럼 불은 출장비로 인한 세금 낭비를 걱정하고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저희 세종시의회에서는 이처럼 국민적인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 문제만큼은 집행부와 손을 맞잡고 꼭 관철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정주여건 개선에 의정역량을 집중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예정지역 내 주택, 의료, 편의시설 등의 열악한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문화, 교육 등의 인프라를 하루빨리 확충해야 합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취지로 건설되는 세종시지만 세종시 내부적으로는 예정지역과 읍면지역의 개발격차에 따른 내부 균형발전의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세종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또한 반드시 해결해야 할 크나큰 과제입니다.

세종시는 이 외에도 수많은 현안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을 하나하나 풀어가기 위해 시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세종시민들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세종시의회는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저는 지역 정치인으로서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으로부터 정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는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시민여러분과 소통일 것입니다.

실제로 모든 의원님들이 시민여러분과 직접 만나 이야기도 들어보고 인터넷 게시판도 수시로 확인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숨어있는 여론을 듣기위해 의장님을 모시고 7개 주요 언론사를 직접 찾아뵙고 대화하는 일정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저희 세종시의회는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시민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시민 생활 중심의 현장의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와 더불어서 의장단에서는 각자의 생활공간에서 묵묵히 일하고 계시는 각계각층의 시민, 사회단체와 정기적으로 교류하여 시민의 다양한 의견이 의정활동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정치에 대한 불신을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부터는 의원들이 연구모임별로 토론회 개최와 현장방문 등의 활발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어 시민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와 소통의 매개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세종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는 잘 진행되고 있는지요.

네, 이번 정례회 기간 중 가장 비중있게 진행하고 있는 것이 바로 행정사무감사입니다. 우선 행정사무감사에 대해 이해를 돕기위해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매년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각 상임위원회별로 세종시와 교육청 및 그 산하기관의 행정사무 중 자치단체 고유사무와 국가위임 사무에 대하여 14일 이내의 기간 중 감사장 및 현지방문 등을 진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감사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감사결과보고에 대한 본회의 의결로 종료하게 됩니다.

올해에는 정례회 기간 중 9월 22일부터 10월 5일까지 14일간 일정으로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2대 의회에서는 초선의원들이 비교적 많은 편인데요, 이미 의정연수와 초빙강사를 모시고 의정활동 역량강화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행감을 위한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의회의 각종 회의에 대해 인터넷 방송이 실시됩니다.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의원들의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위해 고견 한마디 해주시죠.

네, 말씀드리기 송구합니다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름대로 공직사회에 몸담았던 적이 있고 3선의원으로서 저의 지나온 발자취를 돌이켜 보아도 항상 어려움이 있을 때 초심을 생각하며 이겨냈던 기억이 가장 잘했던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초심으로 돌아가 의원들간 지역발전을 위한 초당적 협력과 소통에 앞장서는 한편, 집행부와 외부기관은 물론 주민 여러분과도 항상 대화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무한책임의 자세를 끝까지 가져가는 것이 바로 성공적인 의정활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지역 주민들에게 한말씀 하신다면.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성원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선거에서 우리는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었으며 세종시에 바라는 기대와 열망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변화를 원하는 시민의 뜻을 헤아려 시민의 눈과 귀가 되고자 노력하며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진실한 민의의 대변자로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담을 수 있도록 시정을 견제·감독 하며 균형있는 의회, 열린의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 성공은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에 달려있는 만큼 시민과 시와 의회가 함께 호흡하고 소통할 때 우리 세종시는 시민이 행복하고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대담= 이정복 정치행정부장

<장승업 부의장 주요 약력>

△조치원 고등학교(現 세종고) 졸업

△한밭대학교(복지경영공학과) 졸업

△연기군청(새마을, 사회복지, 기획감사, 문화체육과, 내무과)

△동면체육회 부회장(전)

△충남생활체육배구연합회 부회장(전)

△세종시주유소협회장(현)

△제5대 연기군의회 후반기 부의장

△초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장(전)

△제2대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부의장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