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업 이끄는 창조·융합형 인재 양성”

▲ 정인화 학장

[대전투데이 내포=이성우기자]

국가 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가 설립·운영하는 국책특수대학으로, 2년 산업학사학위과정, 기능사 1년과정, 기능사단기(3월)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학장 정인화)는 최근 4년 연속 85%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갱신하며 지난달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학정보공시 기준 정규직 취업률 87%(전문대학 평균 61.4%)로, 전국 전문대학 171개 중 12위를 차지하며 다시 한 번 충남지역 “취업명문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에 대전투데이는 한국폴리텍대학 정인화 학장을 만나 대학 운영 방향과 계획에 대해 인터뷰 했다. <편집자 주>
===========================================================================================

◆올해로 부임 3년째를 맞이하는 정학장의 그동안 어떤 목표와 열정으로 홍성캠퍼를 이끌고 있는지.

2012년 3월에 부임하여 3년째 홍성캠퍼스를 이끌어 오고 있는 정인화 학장이 그동안 가장 정성을 들인 부분은 바로 ‘학풍’ 조성이라 말하고 있다. 올바른 학풍 조성이 캠퍼스의 분위기를 만들고, 곧 학생들의 학업과도 연결된다고 생각하는 정인화 학장은 일명 “BEST 학풍”(Believe, Enjoy, Smile, Thanks/서로를 믿고, 같이 즐기고, 바라만 봐도 웃을 수 있고, 서로에게 감사하는)을 항상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천명하고 이에 매진하고 있다.

덕분에 교직원과 학생이 교내에서 서로 웃으며 인사하는 홍성캠퍼스는 이제 취업률뿐만 아니라, 취업의 질적 향상에도 온 힘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 ‘현장실무중심형’ 인재를 양성 한다는데 어떠한 교육 시스템인가.

홍성캠퍼스는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는 현장 실무중심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FL(Factory Learning) System이라는 한국폴리텍대학만의 고유 학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FL System은 기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그대로 대학으로 옮겨와 강의하며,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이론과 실습 비율을 40:60으로 편성 운영하고 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실습 및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졸업 후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지도교수 1인당 10명 내외의 학생을 소그룹으로 묶어 입학에서부터 취업, 졸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책임지도 하는 ‘소그룹 지도교수제’, 교수 1인당 10개 이상의 기업을 관리하는 ‘기업전담제’로 보다 세심한 학생 지도 및 전국 기업체와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취업을 돕고 있다.

이렇게 산업현장의 수요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한국폴리텍대학만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다른 대학을 졸업한 뒤에도 다시 홍성캠퍼스를 찾는 ‘고학력 재입학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 산업학사학위과정 학과 소개를 한다면.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다기능기술자과정(산업학사학위/2년)은 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자동화과, 자동화시스템과, 전기과 등 4개 학과로 이루어져 있다. 각 학과는 정부 예산 지원을 받아 최첨단 실습 기자재 및 장비를 도입하여 최신 기술 습득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이중 전기과와 산업설비자동화과는 미래신성장동력학과로 각각 시설 및 장비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의 시설로 보완 교체하였고, 올해는 약 8억원의 예산을 받아 컴퓨터응용기계과를 미래신성장동력 학과로 개편 완료하였다.

◆ 등록금이 필요없는 다양한 장학금혜택과 학생편의시설에 대해 확충 운영하고 있다는데.

한국폴리텍대학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2014학년도 기준 한 학기 100만원대의 저렴한 등록금을 책정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 혜택으로 2014학년도 1학기 기준 재학생의 약 70% 이상이 장학금 수혜를 받는 등 학생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무사히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희망자 전원 기숙사를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며, 헬스장, 당구장, 탁구장, 노래방, 여학생휴게실, 매점 등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운영하고 있다.
홍성캠퍼스는 학생들이 편안하게 쉬고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에서 최대한의 집중력과 학업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늘리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발표 했는데 수시1차 모집에서 부터∼ 자격 요건은.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는 9월 3일부터 2015학년도 산업학사학위과정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학과는 컴퓨터응용기계과, 산업설비자동화과, 전기과, 자동화시스템과 등 4개 학과이며, 수시 1차, 2차, 정시 전형을 통해 정원내 120명과 정원외 24명 등 총 144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학력이상 소지자라면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전형은 학생부 성적, 정시전형은 학생부 성적 또는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은 인문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대입검정고시 합격자 등이 지원가능하며, 특별전형은 전문계 고등학교 또는 인문계 고등학교 전문계반 졸업(예정)자, 산업체 근무경력자(6개월 이상) 등에 한해 응시 가능하다. 정원외 전형은 전문대학 이상 졸업(예정)자 또는 장애인,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자, 다문화 가족자녀, 북한이탈주민 등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전체 정원의 60%를 선발하는 수시1차 모집은 9월 3일부터 28일(방문접수 26일)까지이며, 인터넷 원서접수는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입시홈페이지(http://ipsi.kopo.ac.kr/hongseong)을 통해 가능하다.

신입생 모집 관련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 교학처(041-630-3523~4)로 문의 또는 입시홈페이지(http://ipsi.kopo.ac.kr/hongseong)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급변하고 다양화 되는 사회의 전문적인 인력 욕구에 있어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국폴리텍 홍성캠퍼스에서는 기업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국가산업을 이끄는 창조·융합형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전국 타 어느 전문대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미래 성장 동력을 이끄는 평생의 직장을 연계하는 등 사업주로써도 손색이 없는 전문성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니 많은 인재들이 힌국폴리택대학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