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김정환 기자] 정부가 젊은 근로자를 위한 행복주택 약 3300가구를 산업단지에 공급한다.

국토교통부 ‘행복주택 활성화 대책’ 일환으로 산업단지 내 젊은 근로자들이 직주근접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올해 대구 테크노산업단지 등 6개 산업단지와 미니복합타운에 행복주택 약 3300 가구 공급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미니복합타운은 산업단지 인근에 산단 근로자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임대주택 등 주거시설과 문화·복지시설로 구성되는 소규모 복합타운이다.

국토부는 우선 국토부장관이 지정하는 국가산단 2곳에 LH가 사업시행자가 되어 행복주택 약 1690가구를 공급한다.

대구 테크노산단에는 102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며 테크노산단과 인근 달성 1·2산단 근로자 등이 입주한다.

당진 석문국가산단에도 67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며 석문국가산단과 송산2일반산단 근로자 등이 주로 입주해 살게된다.


또한 시·도지사가 지정하는 일반산단 2곳에도 LH가 행복주택 840가구를 공급한다.

충주 첨단산단에는 300가구를 공급하고 첨단산단과 충주 메가폴리스 근로자 등이 주요 입주계층이 된다.

부산 과학산단에도 540가구를 공급할 계획으로 과학산단과 진우·보고·국제물류일반산단 근로자 등에게 제공된다.

포천·제천 미니복합타운은 해당 지자체가 직접 행복주택 780가구를 공급한다.

제천시는 미니복합타운에 420가구를 공급하고 제천 1·2산단 근로자 등이 주요 입주계층이 된다.

국토부는 올해 이들 6개 지구에 대해 사업승인을 완료할 계획이다.

오는 11월 대구 테크노산단의 행복주택 착공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지구에서 행복주택을 착공해 2017년까지 입주를 완료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에 대한 지자체 수요가 높기 때문에 2017년까지 총 1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은 산업단지 근로자에게 80% 이상을 특별 공급할 계획이다.

가족단위 거주빈도가 높은 산단 근로자 거주특성과 제천시 등 지자체 건의를 반영해 건설 면적을 전용 60㎡ 까지 확대(기존 : 45㎡)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행복주택 건설자금 지원액을 초과하는 비용은 사업시행자가 부담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저렴한 행복주택이 공급돼 산단 정주환경이 좋아지면 기업은 양질의 근로인력을 확보하게 돼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해소되는 등 산업단지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