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충남교육 바로잡고 무너진 신뢰 구축"

▲출마 동기와 각오.

많은 분들이 충남교육을 걱정하신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의 또 다른 이름이다. 저 서만철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내고, 충남교육의 새로운 미래비전을 열어 나갈 것이다. 교육자이자 지식인으로서 잘못된 현실에 눈감을 수 없었고, 꿈과 희망이 사라지고 있는 아이들의 눈을 외면할 수 없었다.

더 큰 봉사, 더 나은 교육행정을 통해 충남교육의 희망을 살려야한다는 사명감과 소명의식이 저를 출마하게 만들었다. 아이들의 꿈과 끼가 넘치는 행복한 교육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데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

▲주요 공약.

주요 정책 공약 10가지를 소개하면 1)창의 인성교육의 강화를 통해 좋은 성품을 기르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 독서 교육 등 등 융합인재 교육 2)예술 체육 교육활성화를 통해 꿈과 끼가 있는 학생 건강한 학생 교육 3)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통해 학교 폭력을 근절하고 위기학생관리 내실화 및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4) 사교육비 경감대책으로 공교육을 강화하고 고품질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지원 및 사교육 유발요인 예방 5)다문화 이해교육, 장애학생 교육 강화,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 등 교육복지 사업 안정화 6)공문서 절감 및 업무보충 인력 지원등 교원 업무 경감 및 교권신장 7)청렴인센티브제 운영과 주민참여제도 확대를 통한 청렴과 신뢰의 교육행정 구현 8)학생 돌봄 기능의 다양화 등 지역 인프라 활용방안을 통해 온 마을 학교 운영의 안착화 9)충남교육의 랜드마크이자 도심안전 취약지역을 비춰주는 지혜의 등대도서관 운영 10) 교육참여 활성화 및 방과 후 대학생 멘토링 등 교육기부 확산 등이다.

▲후보만의 강점.


전문성과 도덕성 검증된 능력과 리더십이 저의 가장 큰 강점이자 경쟁력이다. 또 골든 에이지인 50대다. 위기에 처한 충남교육을 바로잡고 무너진 신뢰를 구축하겠다. 현직 국립 공주대 총장이라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충남교육을 바로 세우겠다는 열정과 진정성으로 출마했다. 공주대는 대한민국 중등교육의 요람이다. 때문에 중등교육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과 전문성이 있다. 또한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한바 교육문제 만큼은 전국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다. 교육당국, 국회 등에서 교육현안과 대안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본 경험도 풍부하다. 상상력과 교육철학에서도 경쟁력과 차별성이 있을 것이다.

▲지역 현안은 무엇이고 해결방안.

먼저 교육현장에서는 신뢰와 소통이 부족하고 교사와 학생, 학교와 학부모 간의 배려와 존중의 문화가 필요하다. 신뢰와 소통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지금시대의 화두이기도 하다. 신뢰가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소통이 되지 않으면 불통이 되고 이러한 것이 우리 충남교육을 망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된다고 믿는다.

먼저 신뢰를 쌓는데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경청하고 소통하는 리더십을 발휘 하겠다. 중요한 정책과 과제는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겠다. 학생과 선생님, 학교와 학부모와의 신뢰 프로세스를 차분히 마련할 것이다. 신뢰에 기반 한 소통의 충남교육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 것이다. 교육감은 현장감과 균형감을 잃지 않고 경청의 미덕과 소통의 힘으로 더 좋은 대안을 찾고 더 나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을 통해 교육행정 일반과 승진과 인사문제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예측가능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

▲지역민들에게 한 말씀.

세월호 침몰로 인한 희생자와 유가족을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하다. 온 나라가 슬픔과 실의에 빠졌다. 부모의 한사람으로서 어른으로서 미안하고 부끄럽다. 더 이상 부끄럽지 않은 세상을 위해 아이들의 내일과 미래를 위해 우리 어른들이 더욱 정진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 서만철 이런 마음 잊지 않고 초심으로 일할 것이다. 지켜봐 주시고 많은 격려와 응원 간곡히 부탁하고 호소 드린다.

▲이외에도 후보자께서 꼭 하고 싶은 사안

교육현장에서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고 물고기 코끼리 원숭이가 다함께 행복한 다양성이 존중되는 교육의 실현이다. 아이들의 꿈과 끼가 제대로 실현되는 충남교육이 내가 꼭 그려보고 함께 만들어 보고 싶은 비전이고 꿈이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 하지 않고 포기 하는 꿈도 없게 만들겠다. 아이들이 우리의 미래다.

<프로필>


△대전고등학교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 이학박사

◇경력

△공주대학교 총장

△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 회장

△신행정수도건설추진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령소속 사회통합위원회 충남의장

△푸른충남21실천협의회 대표회장

△충청남도 자체평가위원장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