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농식품유통교육원,‘교육기부’로 실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유통교육원(원장 박해열)은 지난 8일~9일, 13일~14일, 경기도 수원시 소재 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충남발효식품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식품 마인드 함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에 실시한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이 좋아서 충남발효식품고등학교에서 농식품유통교육원에 재차 요청, 시행됐으며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 실시됐다. 이 교육은 식품산업 미래를 이끌 청년인력양성을 지원하는 취지에서 내․외부 강사가 강사료를 받지 않고 ‘교육기부’ 형식으로 진행했다.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충남발효식품고등학교는 발효식품세계화를 선도할 스마트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전통발효식품과, 발효제품가공과, 발효미생물과 3개 전문교과를 두고 있으며 식품계열 고등학교로서는 국내 최초 마이스터고로 선정된 학교이다.

교육내용은 보다 생생한 현장체험을 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인 농협 안성농식품물류센터 현장견학과 대한민국 식품명인 제37호 권기옥 명인의 한국발효식품의 우수성과 장류제조과정에 대한 시연을 겸한 강의 그리고 농산물유통, 외식산업의 글로벌 전략, 식품산업의 미래 등을 다루었으며, 특히 aT신입사원들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취업설명회까지 실시함으로써 청년식품인력들이 식품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

aT농식품유통교육원 박해열 원장은 “이번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이 농업과 식품산업에 대해 많은 새로운 지식을 얻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한발 다가설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