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행복도시를 세계 최고의 그린시티(Green City·녹색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외부 전력공급 없는 탄소제로의 태양광에너지를 이용, LED 가로등 시범거리를 조성한다고 23일 밝혔다.

행복도시의 제천변 자전거도로에 국내 최초로 태양광에너지를 저장ž이용, 스마트그리드(Smart Grid·지능형 전력망) 기술을 적용한 LED(Light Emitting Diodež발광다이오드) 가로등이 설치된다.

현재 공사 중인 제천변의 자전거도로에 시민 휴식쉼터(2곳)를 설치, 쉼터에는 자전거 거치대와 의자 등 휴식공간을 마련하고 지붕에는 태양광 모듈(module·집열판)을 올려 이곳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에너지를 이용해 LED 가로등을 밝힐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그리드의 저장장치를 통해 외부 전력 공급 없이 태양광에너지만으로 가로등을 밝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저장된 전기는 최대 3~4일간 사용할 수 있다.

손윤선 행복청 녹색도시환경과장은“기존의 태양광 가로등과는 달리 도시의 미관을 고려해 태양광에너지를 쉼터의 지붕에서 생산․저장하는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가로등”이라면서 “이 같은 방식은 행복도시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