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전문대학원 화학정보/설계연구실에서 인턴연구원으로 연구중인 학부생 (충남대 미생물학과 재학)이 과학논문인요색인(SCI, Science Citation Index)에 논문을 게재했다.


생명시스템과학대학 미생물학과 4학년인 장우대(사진) 학생이 SCI 저널인 ‘Journal of Molecular Liquids’ 2014년 1월호에 ‘The analysis of water network for kinase selectivity based on the MD simulations’ 논문을 게재했다. ‘Journal of Molecular Liquids’ 저널은 용액을 구성하는 분자들에 대한 물리화학적 거동을 이론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투고하는 저명학술지이며 학부생이 SCI 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장우대 학생은 ‘분자동력학적 모의실험’이라는 이론적 방법을 이용하여 신약개발을 위한 타겟단백질의 구조적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해 논문 게재했으며, 이 연구는 향후 신약개발의 주요 타겟단백질인 키나아제 구조 연구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우대 학생은 “흥미로운 주제를 주시고 마음껏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신약전문대학원에 진핵해 연구에 더욱 매진해 인류가 처한 난치병치료와 같은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장우대 학생은 2014년 2월 미생물학과를 졸업할 예정이며, 내년 1학기부터 신약전문대학원(지도교수 강남숙)에 입학해 화학설계/정보연구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신약개발 연구분야에서 연구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