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DE-up 프로젝트로 성공 DNA 키워주는 감성형 인재 육성”

참다운 인성교육과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해 미래의 꿈을 다져가는 학교가 있다. 계백의 혼이 살아있는 충절과 예학의 고장, 대둔산과 금강이 어울러져 들이 넓고 기름진 풍요의 고장 중심에 위치한 충남 논산고등학교가 그 곳.

올해로 37회 졸업의 전통을 가진 논산고는 PRIDE-up 프로젝트로 성공 DNA를 키워주는 감성형 인재 육성을 위해 긍정의 힘으로 미래의 꿈과 비전을 키워 나가는 차별화된 교육활동을 펼쳐 주목받고 있다. 자율형 공립고 첫해를 맞아 꿈과 끼를 키워주는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교, 학업성취도 향상 100대 우수교인 명문 논산고를 찾아가 보았다. <편집자 주>

====================================================================================================


“PRIDE-up 명문 논산고! 이렇게 운영되고 있다.”



논산고등학교는 Passion(열정), Respect(존중), Intellect(지성), Dream(꿈), Emotion(감성)을 키워 알찬 실력과 따뜻한 품성을 갖고 멋진 미래를 개척하는 명품 인재를 육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맞춤형 진로지도, 우수학생의 단기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수능핵심과목 수업 운영과 창의인성을 강화하는 명품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창의인성 동아리 운영과 체계적인 자기이력관리시스템 운영 및 포트폴리오 작성, 성공 DNA 찾기 자아탐색 여행 등 진로 관련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21세기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운영



미래형 인재의 하나인 감성형 인재는 자아존중감이 충만한 인재이며 논산고는 21세기를 주도할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두고 지도하고 있다. 오룡5품제(PRIDE)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여름방학 중 나라사랑 리더십 캠프를 추진, 약 20여명의 학생들이 중국 및 백두산 탐방의 기회를 가졌다. 고구려 유적 탐방을 통해 바람직한 역사관을 확립하고 백두산 천지 등반을 통해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했으며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올바른 자세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겨울방학 중에는 약 10여명의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뉴질랜드 미들턴 고등학교에서의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영어권 문화에 대한 직접 체험 기회와 균형 잡힌 영어 능력 향상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벌 리더로서의 품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UNESCO 동아리, 나라사랑 정신 함양을 위한 한별단 동아리, 봉사정신 함양을 위한 청소년적십자 동아리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도 인성과 감성이 어우러진 글로벌 소양을 기를 수 있다. 평소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실용영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매주 수요일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회화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English-up 경연대회, 영어인증제, 언제나 영어듣기(Anytime Listening) 코너 운영 등을 통해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아시아의 빌게이츠로 불리는 스티브김(꿈미래희망재단 대표)의 강연을 통해 꿈을 향해 도전하는 열정을 가질 수 있었으며, 여러 명사들의 초청 강연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미래의 소중한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 PRIDE-up 학력프로젝트 운영



▲ 공교육 신뢰! 창의․인성을 키우는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최상위권 학생의 수능 전과목 1등급을 위한 심화프로그램(매주 특강 실시) 운영과 별도 학습실에서 교사의 감독하에 자기주도적 학습 및 질문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표현짱! 발표짱! 육성프로젝트와 연계한 구술면접, 논술대비 특강을 방과후 시간에 실시하고 있다. 또한 중하위권 학생의 실력 향상을 위해 교과별 선택형 수준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상에 시사토론·과제연구 등의 과목을 신설하여 사회를 보는 다양한 시각과 넓은 안목을 키우고 있으며, 우정멘토링제 운영을 통해 2013학년도 기초부진학생 Zero화를 이루었다.






▲ 융합형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수․학습 전개로 명품 수업 추진



1교사 1자기수업 브랜드 갖기, 수업 동영상 촬영을 통한 자율장학과 동료장학, 블록타임을 활용한 융합형 수업, 명품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컨설팅, 스피치, 토론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내 연구 분위기 조성 교직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특강 및 연수 등을 추진하여 명문학교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인성, 문제해결, 토론, 탐구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 확대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적용, 국어, 과학, 수학, 영어, 사회 등 전 교과 프로젝트 학습 활성화, 팀 티칭 및 협력 수업 등 확대, 1시간에 2실 수업(모의 재판 : 국어 + 사회 동시 수업), 영어 교사 + 원어민 교사 등 창의․인성과 실력을 배양하는 창의 융합 수업전개로 진로 탐색 및 결정에 기여하는 느끼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감성(感性) 교육의 실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 성공DNA를 키워주는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감성융합형 캠프 운영



입학전 진로 및 학습 유형 탐색을 위한 진로학습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진로스터디 플래너 작성과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정하고, 꿈을 구체화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NIE 파워스피치&진로 캠프’, ‘꿈 너머 꿈을 실현하는 상담캠프’를 통해 미래설계를 위한 진로탐색의 과정을 진행하여 견문을 넓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다.융합형 교과캠프인 ‘국수캠프’, ‘생생영어캠프’, ‘생각탐탐 재미탐탐 과학캠프’, ‘오감으로 느끼는 예술캠프’ 등의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과캠프와 ‘사제동행 남도문학기행’ ‘겨레의 얼을 찾아 떠나는 백두산 나라사랑캠프’ 등의 체험캠프를 진행하여 정규교육과정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교과지식을 현장 체험하여 숨겨진 자신의 소질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 꿈과 끼를 살리는 명품동아리 운영



건강생활 스포츠 동아리, 나눔과 배려 봉사 동아리, 배경지식 활성화 독서 동아리, 자기주도학습동아리, 창의체험 문화예술 동아리, 진로탐색 동아리, 품성도야 동아리 등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에 맞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키워나가고 있으며 함께 어울리며 도와주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쁨도 함께하고 있다. 이런 동아리 활동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청소년 창의스피치대회 우수상 수상, 전국 또래상담 UCC 공모 최우수상, 제1회 전국 청년작가 박범신 백일장 대상, 충남과학탐구대회 은상 수상 등의 성과를 이루어 냈다.



◇ 기본을 중시하는 생활지도 프로그램 운영



학습분위기를 저해하는 학생에게 엄격한 선도규정을 적용하고 바른품성5운동에 기초한 밀착형 인성교육과 다양한 인증 포상제로 모두가 존중받는 학생을 만들어 ‘우리는 자랑스런 논산고 학생들이다’라고 자신있게 외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1인1국화분 키우기를 통해 감성을 키우고, 연중 등굣길 마중물 운동을 통해 학교폭력제로화와 공감의 고운말쓰기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학생회 중심의 모의자치법정대회와 학생생활평점제 운영을 통해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교 질서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아버지와 함께하는 리더십캠프, 아침 시간 기숙사생을 위한 아버지 밥상머리 교육 등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기본을 중시하면서도 감성과 사랑이 넘치는 밀착형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특히 교과시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등 인성교육 주간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3多(칭찬,대화,사랑), 3無(체벌,편애,폭언), 『존경-사랑』인사말 생활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마음껏 누릴 수 있는 학교시설과 다양한 장학제도 운영



소수 정예 학생들을 위한 최적의 학습시설이 완비된 기숙사와 선진형 교과교실제 구축을 통한 쾌적한 학습시설을 완비하여 최상의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농구장 우레탄 공사를 완료하여 학생들의 체력 향상을 위한 기초 터전을 마련했으며, 강당과 급식실이 신축 예정(12월 착공)에 있으며, 도서관도 확장 이전할 예정에 있어 학생 활동을 위한 최고의 학교가 구축될 것이다. 우수 신입생을 대상으로 특별장학생과 우수장학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PRIDE-up상과 보람상 등 학업성취포상제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



2013 새로운 출발! 논산고



논산고는 5년간 12억 5천만원 확보로 대입전형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상위권 대학 입학을 위한 맞춤형 진학지도와 우수학생 단기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수능 핵심과목 수업과 창의인성을 강화하는 자율적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유능한 교사 초빙을 통한 활력 넘치는 학교로 변화하고 있다.특히,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창의인성 동아리 운영과 체계적인 자기이력관리시스템 운영 및 포트폴리오 작성, 성공 DNA 찾기 자아탐색 여행 등 진로 관련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긍정의 힘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논산고는 교육공동체 모두가 한결같은 정성과 사랑으로 미래 글로벌 리더 양성 명문 학교의 힘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이정복 기자 ․ 사진= 김정환 기자







<인터뷰> (인터뷰는 박스로 오른쪽에 편집)



“전국 최고 명문고 만들 터”



정태모 논산고 교감



“학생들에게 Passion(열정), Respect(존중), Intellect(지성), Dream(꿈), Emotion(감성)을 키워 알찬 실력과 따뜻한 품성을 갖고 멋진 미래를 개척하는 명품 인재를 육성을 목표로 학교와 교사. 학부모 모두 한마음이 되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태모 교감은“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전국에서 우리 학교가 최고라 할 정도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인성교육이 자리잡으니 당연히 학생들의 학업도 괄목할만큼 향상됐다. 그러다보니 학부모는 물론 지역사회로부터 논산을 대표하는 참된 인성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학생들의 자긍심도 대단하다.”고 말했다.



정 교감은 지난해 부임한 후 논산고를 인성교육과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명문고의 입지를 굳히는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1인1국화분 키우기를 통해 감성을 키우고, 연중 등굣길 마중물 운동을 통해 학교폭력제로화와 공감의 고운말쓰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학생들의 미래의 꿈을 간직하기 위해 복도마다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미래의 명함을 만들어 부착했다. 휴대폰,흡연,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자는 취지의 ‘오룡 3No운동’은 안정된 수업분위기를 정착시키는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바른품성 5운동 실천의 날과 12색깔 학급 브랜드 실천의 날 지정,3Yes(인성(Soft),학력(Smart),봉사(Service))운동, 3多(칭찬, 대화, 사랑) 3無(체벌, 편애, 폭언) 실천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논산고는 지난해 충남 100대 교육과정평가 최우수학교 선정에 이어 학업성취도평가 향상도 100대 학교에 선정됐다.



그는“학생,학부모,교사들의 명문고를 향한 열정과 긍정의 힘이 논산고를 전국 최고의 명문학교로 이끄는데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믿음을 항상 지니고 있다.


정 교감은 “PRIDE-up 학력프로젝트와 오룡 3No운동 실천으로 바른 인성을 지닌 미래 인재를 키우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면서 “논산고가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명문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역민들의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