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기초의원·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 여부를 놓고 당내에서 공천 폐지에 반발하는 의견이 제기돼 8일 당론 결정이 무산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오는 10일 회의를 통해 당론 결정 방식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당내 반발이 거세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8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당내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 찬반검토위원회’(위원장 김태일 영남대 교수)에서 결정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입장을 안건으로 올렸지만, 상당수 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당론을 결정하지 못했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날 의총에서 23명 의원들이 발언했는데, 12명이 반대, 8명이 찬성, 3명이 중립 입장이었다”며 “생각보다 반대하는 의원들이 많이 나왔고, 의원들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돼 있다”고 의총 분위기를 전했다.

김 대변인은 “의총에서 나온 얘기를 수렴해 내일 모레 최고위 회의에서 당론 결정 방식을 정할 것”이라며 “최고위에서 결정할지, 최고위 결정 이전에 시도당 의견을 수렴할지, 전당원 투표를 할지 등의 방식이 얘기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이 정당공천 폐지 결정을 놓고 오락가락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의견을 수렴하는 차원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주 민주당 지도부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쪽으로 가닥을 잡았고 김한길 대표도 8일 의원총회에서 폐지쪽 입장을 시사했지만, 의원들의 반대 의견이 거셌다.

박지원 의원은 “정당공천제 폐지는 지역 토호가 기초의회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넓혀 엄청난 부패를 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고, 정청래 의원은 “민주당이 정당공천제 폐지를 정치개혁 과제로 삼는 것은 새누리당과 보수세력의 덫에 걸린 것”이라며 반대했다.

앞서, 지난 4일 민주당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 찬반검토위원회’ 김태일 위원장은 지난당 지도부에 정당공천 폐지 입장을 전달했다.

찬반검토위는 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제도적 보완책으로 ▲지역구 선출 여성의원과는 별도로 지방의회 정원의 20%를 여성으로 선출하는 ‘여성명부제’ 도입 ▲기초선거 후보자가 당적을 포함, 지지정당을 표방할 수 있는 ‘정당표방제’ 도입 등을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