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민심행보 첫 지역으로 대전을 방문한 안철수(무소속) 국회의원이 최근 여야간 첨예하게 대립 중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수정안 논란에 대해 "공론화가 이뤄지지 않은 수정안을 밀어붙이는 것을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직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국책사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어떤 장(場)이 마련돼 국민적 이해를 구한 다음에 다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학벨트 자체가 대전·충청권의 현안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한 국책사업인데 단순히 지방자치단체와 행정부만의 협의로 변경이 결정돼서는 안된다"며 "당장 영향을 받게 되는 이곳에 사는 분들부터 전국적 공론화를 거치는 과정을 통해 그게 결정되고 변경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책사업인 과학벨트가 지역개발 논리에 따라 결정되고 변경된다든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지난 번엔 '녹색경제', 지금은 '창조경제' 처럼 현 정권에서 주장하는 대로 국책사업이 변경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초과학은 기초과학대로 발전할 수 있게 여건을 만들고, 상용화는 그것대로 창업이나 다른 프로그램 등으로 다시 한번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그런 다음에 (과학벨트) 수정안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염홍철 대전시장과 새누리당 대전ㅅ당은 6일 안 의원에 대해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대전에 오셔서 과학벨트에 대해 언급하셨군요, 얼마나 파악하시고 얼마나 고민하시고 말씀하셨나요. 공자같은 말씀으로 박수만 받으시면 되었나요?"라며 안 의원의 말을 폄하했다.


대전시당도 7일 논평을 통해 "안 의원은 ‘과학벨트 조성 계획을 세울 때부터 탐탁지 않았다’고 하는데, 과연 대전의 현실을 알고 하는 말인지 되묻고 싶다"며 "어쩔 수 없이 내뱉은 무책임한 발언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이 진정 새 정치를 하고자 한다면 어떤 사안에 대해 확고한 신념과 지식을 갖춘 뒤 책임 있는 발언을 해야 한다"며 "이미 차려놓은 밥상에 슬쩍 숟가락 하나 얹혀놓으려는 얄팍한 술수 등 전형적인 구시대 정치는 처음부터 멀리하길 진심하고 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