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당초등학교(교장 김연화)는 지난 7일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 행동특성 이해와 인성지도를 위한 미술심리치료 연수를 실시하였다.

미술치료 연수는 학생들의 내면 표출이 쉬운 미술작품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 방향을 설정, 학생 지도에 활용하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수는 미술치료연구소에서 전문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강나연 강사를 초빙하여 실시하였으며, 미술치료에 대한 소개, 자유화 그리기 실습, 사례소개 등을 통하여 미술작품 경향에 따른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심리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교사 및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여한 박종호교사는 “학생들이 그리는 그림의 선, 색, 크기, 배치 등을 통해 심리와 감정, 느낌을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에 신선한 충격을 느꼈다.”며 “그림을 통해 반영되는 학생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의당초는 학생 이해와 인성지도를 위해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는 연수를 앞으로도 마련하여 가정과 학교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자기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공주=정상범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