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인성교육, 수준별 개별화와 사랑, 존경, 신뢰가 넘치는 수업으로 세계 속 학교로

2012년 대전시 학업성취도 평가, 중 1, 2, 3 각각 1위를 차지하는 위업 달성


대전삼육중학교(교장 김준섭)는 창의적인 세계인재를 육성한다는 비전 아래 인성교육과 학력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교사마다 전담연구실을 배정하여 각 과목에서 최선을 다해 교육에 힘쓰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긴밀하게 소통을 통한 수준별 개별화와 사랑, 존경, 신뢰가 넘치는 수업으로 세계속 명문 학교로 발전을 추구했다.

▲2010년도 조선일보 발표 대전시 학력평가 2위
▲2011년도 조선일보 발표 학력평가 대전시 2위
▲2012년도 조선일보 12월 6일 발표 학력평가 대전시 1위.

대전삼육중학교의 교육현장을 조명한다.


◇학교장 경영 의지
학교 교육의 근본 목표는 참다운 인간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특히, 불확실한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 창의적인 참다운 세계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가르침에 부합한 바른 인성함양 교육을 중요시하여 다음과 같은 의지를 가지고 학교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첫째, 신앙교육을 통한 실천적 인성교육 강화. 둘째, 선진교육과정을 통한 학력향상 및 외국어 교육강화.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배양과 독서지도를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넷째, 내실 있는 교육환경 개선으로 선진 교육 환경 창조입니다. 학생들은 실력과 비전을 겸비한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생으로, 교사들은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쳐 감동을 주는 존경받는 교사로, 학교는 성실과 봉사로 모두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로 거듭나도록 모든 교직원, 학생, 학부모들이 힘을 합쳐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참다운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은 학교 교육 활동 중, 중요한 영역은 스승과 제자간에 존경과 사랑으로 이루어지는 믿음과 신뢰의 교과목 수업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수업시간에 모든 학교 경영을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
영어는 세계적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수적 언어입니다. 실생활의 각 영역에 막힘이 없이 적용할 수 있고, 모든 영역을 적절히 조합한 완전한 교육이 되도록 외국인과 한국인을 고루 투입하는 영어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교 영어수업의 특징을 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준별 수업(1+3)의 고차원적인 영어수업을 실시하고, 특히 모든 학생들이 외국인(원어민)을 충분히 대면하고 실제 외국인 생활과 비슷한 환경 속에서 영어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수준별 분반 수업을 통해 획일적인 기존문법 위주의 영어 수업에서 벗어나 원어민 교사와 함께하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영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네 가지 영역을 골고루 향상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한국인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은 중학생으로서 반드시 필요한 영어문법을 더욱 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학생들의 모든 영어 능력을 통합적이고 단계적으로 밟아가는 시스템을 갖춘 선진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렇게 쌓은 영어실력을 사회, 체육, 윤리, 종교 교과목 이머전 수업을 통하여 영어 실력을 응용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학력향상을 위한 학교특색사업
본교는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이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선진교육과정을 통한 다음과 같은 특색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앞으로도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것입니다. 봉사인증제(금, 은, 동)를 통해 봉사중심의 생활지도를 하며, 종교 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통합논술지도를 위해 교과 관련 독서 교육 강화하고, 1일 1시간 이상 교육 방송 청취를 통해 학력향상에 힘쓰며, 영어(1+3수업), 수학(1+2수업)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솔로몬 영재반 (1), (2)반을 밤 10시까지 운영하며 영재반을 위한 야간특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교실제 수업과 다양한 방과 후 활동으로 수업의 내실화를 통한 신뢰받는 공교육을 이룩하여 사교육 없는 학교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소통을 통한 교육 공동체 형성
가르치고 배우는 그 자체 즉 교육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교육을 하는 것은 삶 자체가 소통의 연속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하여 소통을 배워야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우리 후손들은 이웃과 소통을 잘하고, 국제간에도 소통을 잘하여 교류가 잘 되어 잘 사는 사회, 잘 사는 국가와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와 미래의 교육은 치열한 학교 간 경쟁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수요자들을 어떻게 만족시키느냐에 학교의 생사가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교육 가족과의 올바른, 좋은, 발전적인 소통이 이루어져 명품 교육을 이룩하는 학교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 가족 간의 올바른 소통을 통하여 바라는 교육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로 신뢰하고 검증된 교육적 이론들을 교육 현장에 투입하여 성공하도록 서로가 이해하고 인내하는 교육적 가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우리나라 교육이 나아갈 방향
인류 모든 국가들의 흥망성쇠의 역사가 우리에게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흥한 나라들이 가장 신경을 쓰고 개혁한 부분이 교육입니다. 교육개혁에 성공한 나라들은 제국의 위상을 지금도 누리며 잘 살고 있지만, 발전의 원동력을 교육에 두지 않고 다른 영역에서 찾았던 나라는 발전의 걸림돌인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하지 못하고 멸망의 길을 걸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유능한, 성실한, 양심이 바른 인재를 양성하고, 모든 국민들이 보편타당한 헌법에 보장된 교육받을 권리를 누리도록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든 교육가족들은 이러한 국가적 사업에 동참하여 우리나라의 무궁한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야 될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최일선에 위치해 있는 학교 교육은 학교에서 추구해야 할 진실 된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참된 인간을 육성하는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학교에서 추구해야 할 진실된 교육은 첫째, 참다운 인간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하나님의 가르침인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지․덕․체를 고루 갖춘 지성인을 육성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 둘째, 믿음과 신뢰를 갖춘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전인적 인재를 길러 내기 위하여 올바르고 선진화된 교육과정에 의하여 학교교육이 이루어질 것. 셋째, 배려와 관용, 나눔의 정신, 그리고 준법정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교육을 실시할 것. 넷째, 교육은 국가의 운명을 좌우하는 위대한 사업이기 때문에 교직원, 학생, 학부모, 교육청, 지역사회가 한 마음으로 합치고 뭉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올바른 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준섭 교장은 올바른 교사상 확립에 대한 관심이 무척 높았다. 교과교실제 운영으로 각 교사마다 개인 연구실이 있다. 김교장은 교사 한명 한명과 진지한 소통을 나누고 있으며 각 과목마다 최상의 교육이 되도록 힘쓰고 있다. 현재 대전삼육중의 교육시스템은 대전지역의 교육모델이 되고 있다. 이에 대전지역의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현생 2학급 체제에서 한 학급이 더 늘어나는 것고 중학교와 연계한 고등학교 인가도 기대하고 있다. 대전삼육중 또한 이 부분에 개선을 통해서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준비하고 있다. 대전삼육중이 인성, 학력에 있어 세계에서도 뛰어난 학교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