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시교육청이 대전1과학고를 대덕구에 배정한 것과 관련, 동구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갈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번 사안을 두고 김신호 대전시교육감과 현 여당 지역정치인과 연류 의혹 가능성도 제기하면서 교육감 퇴진운동까지 불사할 태세이다.

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27일 대전1과학고를 대덕구에 배정한 김신호 교육감을 상대로 퇴진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구지역위원회에 따르면, “대전과학고를 동구에 유치하겠다는 것은 김신호 교육감의 특별약속으로 공약화되었던 것.”이라며 “김 교육감은 항상 동·서 지역간 교육불균형을 풀어내는 것이 시급한 만큼 대전과학과의 과학영재학교 전환을 전제로 동구에 과학고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그러나 김 교육감은 이를 뒤엎고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과학고를 대덕구에 배정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라며 대덕구에 제1과학고 배정 철회를 주장했다.

문제는 이번 대전1과학고 선정과 관련 지역 여당과 정치적 거래를 했다는 소문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김 교육감이 과학고 배정 기자회견 장소에 박성효(새누리당·대덕구) 국회의원이 배석했었다.
일각에서는 이번 대전1과학고 선정이 김신호 교육감과 박성효 국회의원의 밀실행정에서 나온 것이라며 2014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야합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소문의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김신호 교육감이 스스로 공약을 위반했고, 공약을 뒤집을 만한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밝히지 않은 것은 밀실행정의 전형으로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입장.”이라며 “대전과학고 배정을 동구에서 대덕구로 바꾸기 위해 여론 수렴 등 민주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은 대전의 교육정책을 개인적 친분에 의해 처리했을 가능성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또 동구의회 의원들은 “동구에 소재한 동신고등학교는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되어 과학고 전환에 장애가 없음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과학고 배정이 변경된 것은 지역주민들의 열망을 무시한 처사.”라며 “지역주민을 무시하고 교육정책을 사유화한 교육감 퇴진을 위해 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지역 학부모단체, 소속 구의원들과 함께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신호 교육감은 최근 동구의회 의원들의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동구에 더 좋은 교육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