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가. 한국해외문화교류회 사무국장
글을 쓰는 시인이나 작가들은 춘하추동을 말 할 때, ‘아름다운 사계(四季)’로 작품속에서 다양하게 표현을 한다. 오묘하고 찬연한 ‘봄’이란 말 속에 자연에 대한 경의에 의미와 불교 사천대왕(四天大王)의 뜻과도 맥락을 같이 하다.

우리말 ‘봄’은 의미상 다른 뜻이 있다. 봄은 따뜻한 온기가 다가옴을 뜻하는 불(火) + 올(來)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하지만, 그 보다는 약동하는 자연 현상을 단순히 ‘본다’ 견(見)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따뜻한 봄 햇살을 받아 초목에 새로운 생명의 씨앗이 움트는 그 경이로움을 인간의 눈으로 직접 본다는 뜻이다. 그래서 우리는 약동하는 ‘새봄’이라고 한다. 새여름, 새가을, 새겨울이라 하지 않고 오직 봄만을 새봄(新春)이라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불교의 사천대왕(四天大王)에서 봄은 지국천왕(持國天王). 수미산(須彌山)의 동방에서 수호하는 신(神)으로써 만물이 소생하고 동쪽에서 해가 뜨듯 인생과 만물의 시작을 뜻. 새봄에 화를 내면 간이 썩는다고 한다. 일상에서 치미는 화는 잠시 접고 화기애애하게 허허로이 웃을 지어다.

춘삼월 호시절에 /웬 춘설인가?/ 흩날리는 눈송이를 시나브로 바라보니/
옛님이 절로 생각나/보문산에 올라/ 한밭벌을 내려다보니/예가 천국인가 하노라!/
(자작시 ‘보문산 춘삼월’ 중에서)
한참 노동을 하는 여름은 열매를 맺는 계절이다. 옛 문헌에는 여름(實)과 녀름(夏)을 따로 구분 기록하고 있으나 이 말은 한 뿌리에서 나온 말로써 의미 분화를 일으킨 결과이다. 실하(實夏)는 열매가 열리는 것에 대한 보람(結實)과 대자연의 순리에 따른, 그 결실의 내면을 열어 보이는(開)일이다. 몸을 연다는 것, 즉 옷을 벗고 나를 드러내 보이며 창이나 방문을 활짝 열어 보이는 시기이다.

여름철 더워 옷을 벗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 오곡백과가 강렬한 햇볕을 받아 가장 왕성한 생명력을 구가하는 여름 한 철, 사람으로 비긴다면 혈기방장한 20~30대의 청년기이다. 그래서 여름을 광목천왕(廣目天王)이라고 하여 푸른 신록만큼이나 넉넉하게 익는 열매를 향해 넓고 깊게 바라보고 생각하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

가을은 소슬한 바람결에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독서의 계절이다. 여름이 결실을 맺는 계절이라면, 가을은 여름 내내 준비했던 결실을 거둬들이는 계절이다. 가을이란 말은 ‘가슬한다’ ‘가실한다’ 라고도 부르며, 즉 ‘추수(秋收)’한다는 뜻이다. 문헌에는 가을을 증장천왕(增長天王)이라고 한다. 자타(自他)가 덕행(德行)을 증장 시킨다는 의미이다. 잘 익은 곡식을 늘려 수확하고 다가오는 겨울을 준비하라는 뜻이다.

아침저녁으로 부는 가을 선선한 바람결에 책과 만나 넓은 덕행을 늘려 다가오는 하이얀 겨울을 맞이하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