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교육>

한국폴리텍Ⅳ대학 “취업률 86% … 한국대표 직업교육대학”

고학력 청년 실업난 속에서도‘기업이 원하는 실무형 인재’를 배출, 매년 90%에 취업률을 달성해 전국 최고의 취업 명문대학으로 인정받는 대학이 있다. 대전시 동구 가양동에 위치한 한국폴리텍Ⅳ대학(학장 정순평)이 그곳. 이 대학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 창의적인 첨단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국책특수대학으로 대전,충남?북 지역의 5개 캠퍼스(대전,아산,홍성,청주,충주)를 통합 운영하고 있다. 이 대학의 강점은 바로 이론교육보다는 산업현장에서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실무형 중심교육인 FL(Factory Learning)시스템과 기업파트너십 제도 등을 통해 현장에 강한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이 대학은 지난 2011년 대학취업률 순위(졸업자 500인-128개교)에서 88.2%의 취업률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

취업성공 키워드 현장실무중심 교육 FL(Factory Learning) System

FL 시스템은 한국폴리텍Ⅳ대학이 자체 개발한 고유 학사프로그램이다. 기업현장에서 이뤄지는 모든 과정을 그대로 강의실에 옮겨와 기업에서 필요한 것을 수요자 중심으로 강의하는 교육시스템이다. 프로젝트 실습을 강화해 기업과 학교가 공동으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즉 현장 실습을 통해 현장 적응력과 실무능력을 쌓아 직업경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한국폴리텍Ⅳ대학은 철저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공 실무기술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무능력 인증’제도를 도입했다. 이 제도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공실무요소기술을 대학현장에 반영하고 실무능력기술 능력을 평가해 이에 대한 학생의 전공능력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 산업체 전문가와 공동 개발한 프로젝트과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출제,평가함으로써 실무능력인증제를 취득한 학생에게는 장학금 지급,해외연수,우선 취업 등 다양한 인센티브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국폴리텍Ⅳ대학의 차별화된 교육제도 중 하나라 바로 1년 3학기제를 도입하고 있다는 것. 이는 취업전 현장을 체험하기 위해 도입한 현장실습제도로 1년 중 2개월(3학기)은 학교가 아닌 기업으로 직접 출근해 학생들이 현장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의 평생직업을 책임지는‘평생직업 매니저’

한국폴리텍Ⅳ대학은 입학과 동시에 후원자(선배)및 후원교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인‘소그룹 지도교수제’를 운영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수 1명당 10명 이내의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묶어 입학에서부터 취업,졸업 후 직장에 입사에 이르기까지 관리하는 책임지도 시스템이다. 쉽게 얘기하면 졸업 후 회사에 취업해 부적응하게 되면 대학에서 다시 현장에 적응하도록 ‘리콜제도’를 실시하는 것이다. 특히 기업과 채용을 약정하고 주문식 맞춤훈련을 실시하는 100% 성공 취업 시스템도 취업률을 극대화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 어학능력, 취업전 면접교육,멘토링제,실무능력 인증제, 기업전담제 등 다양한 책임지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졸업생 대다수가 산업박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하고 있다.
기업전담제는 교수 1인당 15개 이상의 기업을 전담 관리하는 제도로 기업 애로사항을 지원하고 다양한 산학협력으로 기업과 대학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열려있는 배움, 사이버교육시스템

사이버 교육시스템(Expanded-learning)이란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교과목 특성에 맞게 적절히 배분해 병행하는 혼합수업 방식을 실시하고 있다. 교양 및 전공교과수업에 E-Learning 및 Exp-Learning을 실시하는 사이버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양질을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사이버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강의실 수업이 곤란한 재직근로자 등 교육받기를 원하는 수강생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등 봉사활동 적극 권장

일반대학의 목적이 학문탐구나 연구중심이라면 폴리텍Ⅳ대학의 설립 목적은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 기술인력을 단기간에 양성해 취업시키는 것이다. 이런 실습위주의 수업 때문에 기술대학 특성상 소홀해지기 쉬운 것이 인성부분이지만 남원연수원의 리더십프로그램을 통해 극복하고 있다. 성공하는 대학생들의 7가지 습관 리더십프로그램 을 실시해 취업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이 봉사활동을 적극 권장해 올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다양한 직업훈련과정 개설 취업에 큰‘기여’

한국폴리텍Ⅳ대학은 ▲산업학사학위과정(2년)과 ▲기능사과정(1년)을 두고 있다. 산업학사학위과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이상의 학력 소지자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기능사과정은 취업을 희망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과정으로 무료과정(교육비,실습재료비,기숙사비,식비 무료)이며 수료 후에는 취업이 될 때까지 사후관리를 해주고 있다. 특히 한국폴리텍Ⅳ대학은 다른 대학에 비해 학기당 등록금이 110만원 내외로 타 전문대의 1/3 수준이다. 특히 이 대학에는 고학력 청견실업을 특별과정이 있다. 융합형 기술인재로 양성시키는 교육훈련 시스템이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장을 얻지 못하는 졸업생들에게 기술교육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전기시스템제어과와 컴퓨터응용기계과가 개설돼 있다.

대전.충청지역 고교 입시상담교사 초청, 2013년도 입시설명회‘성료’

한국폴리텍Ⅳ대학은 23일 오전 11시 유성리베라호텔에서 대학-고교간 기술인력양성을 위한 간담회 및 2013년도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정순평 한국폴리텍Ⅳ대학 학장,김종성 충남도교육감, 박백범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을 비롯, 대전?충청지역 60여개 고교의 교장, 교감,진로담당 교사 등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개회식에서 정순평 한국폴리텍Ⅳ대학 학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대학은 급변하는 산업기술발전에 부응하고, 기업이 원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 중심형 학사제도인 FL시스템을 자체개발 운영함으로써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우리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 한명한명에게 평생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전문기술을 가르쳐 졸업과 동시에 전원 대기업 및 우량업체에 취업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한국폴리텍대학은 지난 40년동안 현장직업교육 국책대학으로써 산업실무기술인재를 배출해냈다.”며 “특히 FLS시스템,기업전담제 등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취업률 높은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앞으로 지역은 물론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종성 충남도교육감은 축사에서“한국폴리텍Ⅳ대학은 맞춤형 현장 실무교육을 통해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고학력 청년실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된 만큼 앞으로 인문계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해 실업계 고교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에 더욱 박차를 가랗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백범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은 축사에서“ 한국폴리텍Ⅳ대학의 차별화된 산업형 실무중심 교육프로그램이 청년실업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전국 최고의 직업교육대학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입시설명회는 장순명 한국폴리텍Ⅳ대학 교학처장의 주재로 대학소개와 2013년도 입시설명회가 진행됐다.

이정복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