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은 보장되어야 한다

4.11 총선이 다가오면서 투표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투표율에 따라 각당의 희비가 엇갈릴 수 있다. 연령대별 투표율도 각 후보별 당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SNS의 발달에 따라 그동안 투표에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던 젊은층의 참여율이 상승될 것으로 기대된다. 투표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60.70대의 투표성향과 젊은 층의 성향이 다른 것도 이들의 투표 참여율에 촉각을 세우는 이유이다.

이번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는 어느때 보다 중요하다. 연말 대선이 기다리고 있다. 투표율이 높아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의 의사를 제대로 가늠 할 수 있다. 투표율이 낮으면 그만큼 국민의 뜻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국민들은 이번 선거에 대한 참여 의사가 높다. 대의 정치를 하는 우리로서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투표참여는 반드시 해야 한다. 그런데 일부에서 투표참여를 어렵게 만드는 일이 벌어질 조짐이어서 논란이다.

일반 시민들이 정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인 투표권마저 빼앗기는 사례가 전국 곳곳에서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비정규직이거나 유통점 직원, 하청업체 노동자, 학습지 교사, 병ㆍ의원 직원 등 다양한 직종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갖은 이유로 투표에 참여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민주노총이 공개한 참정권 봉쇄 주요 사례를 보면 개인 의원급은 원장의 개인적인 결정으로 선거일 하루종일 근무해야 하는 상황이다. 택배회사의 경우도 선거일 배송 때문에 투표 못 할 가능성이 높다.

백화점 판매직 종사자나 양계장 등 축산업 종사자들도 또다른 참정권 사각지대에 있다. 본인의 의사와 무관한 요인에 의해 투표참여가 봉쇄당하는 것은 대의정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국민의 의사를 파악은 중요한 요소이다.

국민의 힘을 모으는데 절대필요 요소이다. 각 사업장은 어떠한 것 보다도 투표참여가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누구도 국민의 권리를 고의적으로 빼앗을 수 없다. 정부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