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대덕 국회의원 후보자.jpg

<제19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2012년 용띠의 해를 맞아 지구촌 곳곳에 새로운 지도자를 뽑기 위한 선거가 잇따를 예정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오는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올 한해는 선거정국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4월 11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는 대선 승리의 기선을 잡기위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산된다. 특히 이번 총선은 그동안의 선거와 달리 인물 중심의 선거전이 전개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여야가 참신한 인물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대전투데이는 총선 10여일을 앞두고 각 당의 지역구별 국회의원 후보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릴레이 인터뷰를 게재한다.<편집자 注>

“대전의 균형발전에 노력 할 것”

대전 대덕구
박 성효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자

▲출마하게 된 동기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모든 동지가 한마음 한뜻으로 한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중요해 몸을 던지기로 결심했습니다. 대전에서 최근 12년동안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한분도 없었습니다. 고향 대전과 한나라당을 한 번도 떠난 적이 없고 어려울 때 당을 위해 앞장서 왔습니다. 새누리당의 불모지와 같은 현장에 몸을 던져서 새로운 불씨를 일으켜야만이 대전 대덕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대덕구민 여러분께서도 냉철한 시각을 갖고, 무엇이 대덕과 고장의 발전을 위해 옳은 결단인지 생각해주길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대덕은 기찻길과 고속도로, 하천 등으로 나뉘어져 섬과 같이 소외되고 그래서 발전이 더딘 곳입니다. 시장 역임한 사람으로서 지역 골고루 발전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임기 중 동구 대덕구 등 소외지역 신경 썼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대덕구가 가장 어렵고 힘든 상태로 보입니다. 재직시절 시작했던 현안들을 대전시정과 연계해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대덕이 발전하고, 대전 전체의 균형발전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의 활동(업적)에 대해 소개한다면

대전시장 재직시 대전 어디든 1100원에 O.K! 56년만의 시내버스 개혁을 통해 150만 대전 시민 전체를 놓고 골고루 노선이 배분되도록 했으며, 처음엔 욕도 먹었지만 지금은 10명중 9명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35년 만에 중앙데파트와 홍명상가를 철거하고 새로운 목척교 시대를 열어 주변 상인 여러분들에게 눈물의 감사패를 받습니다. 달동네가 공원으로 말끔 변신 무지개프로젝트 추진해 국내는 물론 스웨덴 스톡홀름, 프랑스 파리, 포르투갈 리스본 등 선진국에서도 앞다투어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딸, 아들 위한 3000만그루 나무심기를 통해 대전과 같은 온도분포를 보이던 청주보다 여름 평균기온이 1.2도 낮아지고 UN환경계획 7억만 그루 나무심기의 국내 기여도 1위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전시장 임기 4년간 170회 수상, 254억원의 인센티브 획득하고, 제1회 한국경제를 빛낸 경영인 대상(환경경영부문)<한국언론인포럼2007>, 지방자치 대상:기업하기 좋은 도시<한국언론인 포럼2008>, 노인복지 대상<대한노인회2009>,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전국 1위 <산업정책연구원 2009>, 공약이행 종합평가 최우수상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009> 등 수상했습니다. 또한 대전광역시장 재임시 대덕구 행정 성과는 민선시장 최초 대덕구 연결 다리 한남대교 건설, 대덕구-유성구 연결 한빛대교 건설, 광역 철도망 사업 대덕구 통과 도시철도망 추진, 고속철도변 정비사업 추진, 동부순환도로 개설 : 동구 용운동~대덕구 비래동, 1·2공단 리모델링 추진, 오정도매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한남대 주변 캠퍼스 타운 조성, 계족산 임도 개설…맨발걷기 황톳길 조성, 3대하천 생태 공원화 사업, 송천 생활체육공원 조성, 대덕구 국민체육센터 건립, 대전산업단지(문평동) 내 장애인 무지개복지공장 건립, 대덕구 장애인종합복지관내 장애아동재활지원센터 건립, 영·유아 보육 시범 운영센터 설치,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지원 사업 확대, 법동 한마음아파트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 무지개 프로젝트, 노인복지관 및 신대노인복지관(대덕구 본관) 등을 추진해 일 잘한다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주요 공약에 대해

대덕의 발전이 대전의 발전이고 대한민국의 발전입니다. 대덕의 교통정책은 국철 전철화(신탄진-계룡구간) 조기 착공 및 역세권 개발, 신탄진 철도인입선 이설회덕IC 건설, 연계발전 추진, 신탄진 고속버스 환승주차장 및 간이정류장 조성 등 입니다. 또한 교육, 주거환경 개선, 대전1·2산업단지 재생사업 등의 현안도 시급합니다. 명문 고등학교(남부권, 신탄진) 육성 및 교육불균형 해소, 대덕구의 배달강좌제 특성화 지원 등에 힘쓸 것입니다. 신탄진 뉴타운종합개발, 중리·오정·신탄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공단(1·2·3·4)내 근로자 복지센터(보육시설, 기숙사) 확충 등 대덕을 확 키우기 위해 각 분야별로 방안을 갖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장단점

저의 장점은 행정력과 정치력을 갖춘 대덕 발전의 적임자로써 30년 넘는 행정경험에 대전광역시장으로 재임하면서 대전시정이라는 큰 업무도 나름대로 열심히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집권여당(한나라당) 최고위원 경험도 갖고 있으며, 現 새누리당 충청지역발전특위 위원장으로서 충청지역 권익 대변하고 부수적으로는 많은 이웃들이 요소요소에 있어 대덕구 발전을 위한 지원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는데 최적임자가 아닐까 감히 생각해 봅니다.

▲지역 발전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세종시, 과학비즈니스벨트, 오송, 청주 등이 연계돼서 발전되는 것이 국가발전의 관건이며, 이 지역들의 연결고리가 대덕입니다. 소외되고 낙후한 대덕을 20년 앞당기느냐 못하냐는 대중교통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대덕구는 고속도로, 철도, 하천 등으로 단절돼, 발전을 저해하고 소통이 단절되어 충청권 광역철도(신탄진~계룡시 구간) 조기 착공 및 역세권 개발, 신탄진 철도차량 인입선 이설 조기추진, 평송수련원과 대전 1·2산업단지(대화공단)을 잇는 동서번영로 개설, 도시철도 2호선 대덕구 중심부 통과 등이 대덕발전을 위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맞춤형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견해

이제 고령화시대가 됨으로써 복지수요는 굉장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복지 대상이 늘어나면 재원이 충분히 늘어나야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실제로 필요한 사람에게 가야되는 복지는 상대적으로 빈곤해 질수 있습니다. 빈대떡을 넓게 깔면 두께가 얇아집니다. 그와 같은 논리로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 복지정책을 쓰면서 필요한 것은 계층간, 세대간, 지역 간에 균형이 맞는지 이런 부분들을 많이 고려해야 합니다. 대전광역시장으로 재임시 지방행정을 하다보면 중앙정부가 복지정책을 펴내면 상당 부분은 국비와 지방비로 나뉘는데 그중에서도 광역단체와 기초단체가 나눠하게 됩니다. 최근의 기초단체들의 재정은 대단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통상 경험한 바에 의하면 재정증가율보다 복지수요 증가율이 몇 배씩 큽니다. 그러한 실정을 감안해서 현실성 있거나 좀 더 멀리 내다보는 그런 복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번 선거에서 우리 대덕구민에게 보여주는 진정성과 저의 역량에 대한 신뢰를 확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온힘을 다 쏟아 소통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며, 국민의 뜻을 읽어내고 마음을 풀어내는 것이 정치인의 책무입니다. 특히 여성과 젊은 층과의 교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여성, 젊은 층과 소통을 위해 SNS, 청년 토론마당 등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새로운 정치 개념의 정치문화나 판도를 바꿔보는데 일조하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근간의 사안들이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인의 불신과 불만을 크게 갖게 했습니다. 새로운 모습의 정치인, 정치문화를 만들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기대를 얻을 수 있는 정치문화를 만드는 것이 시대의 소명이고, 저 또한 몸을 던져 만들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나라가 바로 가고, 아이들에게 옳은 나라, 믿을만한 나라, 잘사는 나라, 잘사는 대덕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담 = 이 기출 편집국장
정리 = 김 정환 기자

*후보자 약력 첨부

학력
삼성초등학교 졸업 (53회)
대전중학교 졸업 (20회)
대전고등학교 졸업 (52회)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대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

경력
제23회 행정고시 합격
대전시 서구청장
대전시 경제국장)
대전시 기획관리실장
민선4기 대전시장
충남대학교 자치행정학 명예박사
한나라당 최고위원
한남대 예우교수
現 전국 농아인 협회 고문
現 새누리당 충청지역발전특위 위원장

저서
다리를 놓는 사람 (도서출판 디오, 2005)
무지개 프로젝트 (종문화사, 2009)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