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선 자유선진당 대전 서구 을 후보자.jpg

<제19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2012년 용띠의 해를 맞아 지구촌 곳곳에 새로운 지도자를 뽑기 위한 선거가 잇따를 예정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오는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있어 올 한해는 선거정국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4월 11일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는 대선 승리의 기선을 잡기위해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산된다. 특히 이번 총선은 그동안의 선거와 달리 인물 중심의 선거전이 전개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여야가 참신한 인물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대전투데이는 총선 15여일을 앞두고 각 당의 지역구별 국회의원 후보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릴레이 인터뷰를 게재한다.<편집자 注>

대전 서구(을)
이 재선 자유선진당 국회의원 후보자

“고향민들에게 새로운 활력과 희망 안기겠다”

▲출마하게 된 동기는?

국회의원은 중앙과 지방의 소통 창구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내 지역에 대해 구석구석 잘 알고, 주민들과 밀접하게 대화하는 소통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랜 경륜을 통해 대전시가 필요로 하는 정책을 제시해왔고, 적재적소의 예산을 따옴으로서 대전과 서구를 발전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저를 경륜과 약속의 정치인으로 키워주시고 함께해주신 시민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더 큰 몫의 일을 하기위해 출마하게 됐습니다.

▲그동안의 활동(업적)에 대해 소개한다면

먼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발전에만 올인하는 현 정부의 각종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에 맞서 국민적 동의 아래 수도권에 대한 장기적인 국토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수도권 정비계획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고 ‘수도권 규제완화철폐 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충청권 소외를 막고 국토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 실질적으로 대전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지방세법’을 개정해 2010년부터 대전시에 매년 800여억원의 재정이 확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대전문화예술의 전당 건립 지원, 한밭수목원 조성사업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을 위한 녹색문화공간을 만들어 냈습니다.

▲주요 공약에 대해

얼마전 법률소비자연맹선정 ‘18대 국회의원 「공약이행율」우수상’을 수상하고 대전·충청권 1위를 하였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고 힘을 모아 일군 값진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시민의 편에 서서 명품도시 서구의 도약을 위해 경제, 복지, 교육, 문화, 교통 분야에 맞춤형 공약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일자치 창출과 영세상인 지원 활성화 법안 마련, 대학생 및 청년창업 지원 법안 마련, 아이키우기 수범도시를 위한 영유아디지털보육센터 건립지원, 대전도시철도 2호선 착공 지원 등은 시민들이 원하고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일들입니다. 공약은 시민여러분과의 약속이고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제 신념입니다.

▲후보자의 장단점

제가 대전 국회의원으로서 또 예비후보자로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대전에서 자라 대전에서 배우고 대전에서 일하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대전의 실정을 잘 알고 시민 여러분과 밀착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민 여러분이 만들어주신 3선이라는 경륜을 통해 누구 눈치도 보지 않고 대전만을 위해 정책제안, 제도개선, 예산편성에 목소리를 높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전과 대전시민을 위한 일에는 저도 모르게 목소리가 커지고 민감하게 따지고 들어 상대하는 정부부처나 산하기관장들이 눈치를 보게된다는 말을 합니다. 이게 단점이라면 단점일수 있지만 제가 정부를 상대로 악역을 맡더라도 대전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이 또한 국회의원으로서 덕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가장 먼저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추진하고 있는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중에서 하루빨리 매듭을 지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대전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입니다. 서울을 포함한 6개 대도시 중 인구대비 도시철도 노선 길이 통계를 봐도 대전이 최하위입니다. 인구가 더 적은 광주보다 못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예비타당성 제도에 발목이 묶여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제도는 지방에 너무나 불리하게 적용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정법안을 발의하는 등 제도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전의 미래를 위해 꼭 이뤄내겠습니다.

▲대전서구 지역 발전을 위한 방안은?

먼저 경쟁력이 취약한 서구 지역의 중소기업영역 및 골목상권 보호 등 중소상인과 서민경제를 위해 다양한 지원 법안을 마련하고 규제 위주의 제도를 서민맞춤형으로 개선해나가야 합니다. 또 우리 서구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교통문제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불편 밀집지역의 주차장 건립을 위한 국비를 확보해낼 것입니다. 이 밖에도 사회적 일자리, 생활일자리 발굴을 위한 제도 마련으로 어르신, 여성, 장애인, 청년 등에 맞춤형 일자리가 늘어나도록 한다면 서구 시민의 삶의 질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맞춤형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견해

정부든 여야든 복지문제를 이념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되며 재정건정성을 바탕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점진적으로 대처를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근래에 이슈가 되고 있는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보육 등의 문제도 매우 중요하지만 비정규직, 영세사업장을 위한 고용보험을 비롯한 사회보장문제, 평등한 교육환경을 위한 교육재정문제, 노인빈곤층 문제 등 보편적 복지가 이루어져야 될 복지사각지대가 얼마나 많습니까 포퓰리즘과 이념에 의해 무상이라는 가면을 쓰고 있는 한두가지 항목에 매몰되어 버린다면 보편적 복지의 진정한 의미를 잃어버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복지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누수를 없애고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제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사각지대를 촘촘히 메꿔 복지가 실질적으로 확대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안은?

폭력에 대해서 단호하게 접근하고 피해자를 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며 가해학생도 학교교육에 의한 학생이었기 때문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강구되어야 합니다. 공교육이 너무 학력위주로만 흐르니까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에 흥미를 잃고 삶의 목표까지도 회의에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아이들이 한 인간으로서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의 다양화가 필요하며 인성교육도 일방통행의 주입식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전담기구 청소년종합상담소 설치를 공약으로도 삼고 있습니다.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국회는 국민을 대신해 예산심의 뿐 아니라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정부의 정책을 조율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회와 정부의 지원이 요구되는 지역구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 단체와 정부기관들의 적극적인 공조와 의견을 나누는 소통과 조율이 필요합니다. 3선의 국회의원으로서 쌓인 경험과 인맥이 지역발전과 지역민을 대변하는 일을 원활하게 해줄 때 많은 보람을 느끼며 지역민이 만들어주신 이 경륜을 살려 더욱 살기 좋은 대전을 만드는데 더 큰 몫을 해내겠습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대담 = 이 기출 편집국장
정리 = 김 정환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