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사 철거 논란확산

4.11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당 후보들이 공약발표를 통해 표심잡기에 분주하다. 대전 중구 자유선진당 권선택 후보가 충남도청사 철거를 공약으로 발표하자 비판과 호응이 엇갈리고 있다. 권 후보의 공약에 대한 비판 입장의 논거는 잘못된 역사도 역사인 만큼 후손들이 교훈으로 삼도록 보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철거에 호응하는 쪽은 주로 보수단체들로 일제 잔제를 청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구보훈단체협의회를 비롯한 일부 보수단체들은 우리 충청인 선조의 피와 땀을 수탈하고자 왜적이 건립한 충남도청사를 즉각 철거해 우리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울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전히 한반도 침략을 정당화하고, 신사참배를 계속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우리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는 자신들의 영토라고 억지를 부리는 등 전혀 반성의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왜적들의 흔적을 지우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1931년에 기공된 충남도청사는 왜적이 충청권 인력과 물자 수탈의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내선일체?황국신민화를 상징하는 문양으로 도배한 가장 사악한 잔재라는 것이다. 때문에 왜적의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이자 수탈의 거점이었던 충남도청사의 문화재 지정을 즉각 해제하고, 청사를 철거한 후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재단장하는 것이 바로 우리 충절의 고장, 충청의 후손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는 입장이다.

권의원도 "현 충남도청사는 일제 식민통치의 잔재이자, 충청권 수탈의 상징이라며, 대전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나가고, 그 중심에 중구가 우뚝서기 위해서는 도청사 철거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민족정기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청 이전부지에 국립 한국예술종합학교 제2캠퍼스를 유치하고 한류문화센터를 설립하면 원도심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도청사 철거와 관련 양측의 입장이 팽팽이 맞서면서 이번 선거의 판도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논란을 선거용 공약으로 악용해서는 안된다. 가능성 여부에 대해 유권자들의 면밀한 판단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