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3농혁신 잘 되갑니까

충남도가 침체된 농촌을 바꾸어 보겠다며 야심차게 3농혁신을 들고 나왔다. 취임이후 이렇다할 눈에 띄는 정책을 선 보이지 못했던 터라 기대감이 높다. 특히 충남도는 농업비중이 높은 자치단체로 농업을 빼고는 산업에 대해 논할 수 없다.

조사료 자급율 높이기도 3농혁신의 한 부분이다. 얼마전 축산농가들이 소값등의 산지 가격 하라과 사료가격 인상으로 더 이상 축산을 할 수 없다며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충남도로서는 3농혁신 정책도 그려려니와 축산농가들을 위한 가시적인 도정제시가 필요 했을 것이다.

충남도는 2014년까지 조사료 자급률을 98%까지 끌어올려 축산농가 사료비 절감과 경영난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3년간 1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충남도가 밝힌 조사료 자급화 종합대책에 따르면 올해부터 2014년까지 사료작물 재배 360억원, 사료 가치 증진 340억원, 생산기계장비 지원에 300억원 등을 투자한다.

간척지와 국·공유지, 하천부지 등을 조사료 생산단지로 활용할 방침이다. 조사료 자급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현재 축산 농가들의 배합사료 사용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축산 농가의 비용부담을 줄여 일부 수익구조를 개선해 보겠다는 의도록 보인다.

그런데 충남도가 조사료 자급율 증대 계획과는 달리 수입에 공을 들여 왔다는 사실이 드러나 3농혁신 정책이 무엇 이냐는 의문을 갖게 한다. 충남도의 발표대로 라면조사료 자급률이 90%가 넘는 상황에서 수입 계획을 세우기 위해 지난 2010년 10월 해외농업지원팀과 축산과, 농업기술원 관계자 등을 연해주로 파견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점이다.

당시 농수산국에서 연해주로 직원을 파견하면서 다른 자치단체의 움직임에 개의치 말고 연해주 조사료 수입 방안에 대해 자체적으로 현지에 나가 조사해 보라는 안희정 지사의 지시가 있었다는 것이다. 만약 3농혁신 정책이 수립되기 전이었다 하더라도 자급율을 감안하면 납득이 되지 않는다.

취임전 도정에 대한 전반적 검토와 계획이 부실 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현재도 3농의 실체를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