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의 전당대회와 정치인의 돈봉투 얘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은 현재 ‘돈봉투’ 사건에 연루되어 감찰의 수사를 받거나 국민들로부토 지탄을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각 지구당협사무실에 돈봉투를 돌리듯이 어려운 서민을 돌봤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득표를 위해서가 아니라, 불우이웃을 위해 돈봉투를 쾌척했어야 마땅했다고 꼬집고 있다. 정당과 정치인의 돈봉투 추태를 이번에는 발본색원해야한다. 그래서 깨끗한 정치풍토를 조성해야한다.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의 돈봉투 연루설이 연일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이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 한나라당은 지난 2007년 대통령 후보 경선까지 들먹이며 확전일로에 있고, 민주통합당은 진상조사단의 돈봉투 산건 진상조사를 실시했으나 혐의점이 없다며 여론의 눈치만 보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돈봉투의 진위를 파악하고, 이의 근절책을 모색하기 보다는 돈봉투 폭로의 ‘숨은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한 공방만 벌이고 있다. 민주통합당도 진위를 파악해야 한다며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부정선거 신고센터를 설치했지만, 이제까지 나온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래서 선진당은 검찰 수사와 병행해 한나라당 돈봉투 살포사건은 민주통합당 인사가 조사하고, 민주통합당 돈봉투 사건은 한나라당 인사가 조사하면 된다며 발상의 전환과 상식을 뛰어넘는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만 비로소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사결과를 내놓을 수 있다며 엄정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검찰은 한나라당 당협위원장 뿐 아니라, 의혹을 받고 있는 모든 정당과 정치인에 대해서도 한점 의혹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물론 다른 당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그리하여 이번에 돈 선거를 완전히 뿌리 뽑아 깨끗한 정치풍토를 조성해야한다. 돈으로 연결된 선거는 부정부패를 낳기 마련이다. 불법적인 정치자금이 들어가면 그러한 정치자금을 조성하고 보전하기 위해 부정비리와 연계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정당이나 정치인들이 후진적인 돈정치를 말끔히 청산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연구하고 발로 뛰는 정치인들의 노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을 두려워하고 섬기며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정치적 리더십이 발휘되어 참다운 민주정치가 실현되는 계기로 삼아야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