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에게 주로 발생한 공포의 폐질환이 가습기 살균제 때문이라는 원인이 밝혀졌다. 늦었지만 다행이다.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등 보건문제에 국민들은 불안해한다. 이를 해소해야할 정부는 폐질환과 가습기 살균제와의 인과관계 규명에 6개월이 걸렸다. 서울 노원구 월계동 주택가 도로의 방사능 검출로 시민은 불안에 떨었었다. 구제역으로 메몰된 침출수 문제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런 실태다보니 갖가지 생활관련 보건문제에 있어 국민은 누구를 믿고 의지해야할 지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불안해하는 국민들의 보건문제에 정부당국이 앞장서서 해결하고 해소해야한다. 그래야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하기 때문이다.

가습기 살균제가 처음 출시된 1997년 이래 14년 동안 아무런 규제도 없이 팔려나갔으며 연간 판매량이 60만개나 된다고 한다. 겨울철 밀폐된 실내에서 독성을 띈 가습기의 백색연기가 우리 국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해 왔다니 경악할 일이다. 게다가 산모와 아기들에게 집중시켜 가습을 해줬을 것을 생각하니 끔찍하다. 정부는 부랴부랴 가습기 살균제 수거명령을 내리는 등 대책을 내놓았다. 국민 생명과 직결된 보건문제는 뒷북치기나 사후약방문식이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정부 보건당국의 철저한 자기반성과 함께 근본적인 혁신이 절실하다.

정부로부터 안전인증 마크인 ‘KC안전인증’을 받은 가습기 살균제 제품이 인체에 치명적인 위해를 끼친 사실은 어떤 이유로도 책임을 모면할 수 없다. 물티슈를 비롯한 손세정제, 샴푸 등에 대해서도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 구제역으로 메몰된 지역에서 발생하는 침출수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루속히 위해성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해 발표하고 사후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앞으로도 유해성이 검증되지 않은 수많은 생활화학용품이 출시될 것이다. 정부는 관리감독을 보다 철저히 해 문제를 사전에 완벽하게 차단하는 지혜와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