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교과부와 협력하여

「공공기관 보유기술 공동 활용사업」본격 착수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협력하여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성과를 산업계에 효과적으로 이전하기 위하여 특정기술분야에서 공동 특허포트폴리오(技術群)를 구축하고 그 활용을 촉진하는「공공기관 보유기술 공동 활용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동 특허포트폴리오 구축이란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개별 단위기술들을 다수의 기관으로부터 발굴하여 하나로 패키징(Packaging)하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개별 기술별로 기술이전을 지원하는 방식이었으나, 최근 기술개발 주체가 다양해지고 기술의 융·복합화 현상에 따라 대학과 공공(연)이 보유한 기술을 특정 테마별로 패키징(Packaging)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후 산업계에 이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특허청과 교과부는 올해 시범적으로 총 3억원을 투입하여 사업의 성공 모델을 확립한 후 점차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해 각 부처가 보유한 노하우와 전문성에 맞게 사업추진 단계별로 필요한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우선, 교과부는 R&D사업의 관리 노하우를 살려 지원대상 과제의 선정업무를 주도하고 특허청은 특허관리 전문성을 바탕으로 선정된 과제의 진도관리를 주도하게 된다. 또한, 국내 최고의 실력을 갖춘 지재권 및 기술사업화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과제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학공공(연)의 기술이전조직(TLO)들은 동 사업의 참여를 통해 특허관리 전문역량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을 것이며, 포트폴리오 구축 대상 기술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산·학·연 공동연구 파트너와 후속 연구 테마를 보다 쉽게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방법 및 사업진행 일정 등은 R&D특허센터(www.rndip.re.kr)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R&D특허센터(02-3287-4346), 한국연구재단(042-869-6643)으로 문의하면 된다. / 최영민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